[보건교육A형] 초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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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6-09 1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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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CEDE-PROCEED 모형]에 의한 흡연예방교육을 실시하여 분석했습니다. 많은 수의 학교가 흡연 예방 교육의 necessity need을 느끼고 있으나, 교육 자료(資料)가 부족함을 호소하고 있으며, 예방 교육을 받은 경험도 적다. 초등학생의 흡연은 음성적으로 몰래 시작되고 습관화되기 때문에 중독되기 전에 발견하여야 하며 예방이 가장 이상적이라 할 수 있겠다.
현광석, 건강교육 가이드, 대경북스, 2006
Ⅰ. 서 론
3) 변경 가능한 요인
순서
2) 강화요인 (reinforcing factors)
5) 행위목록
따라서 잘 계획되고 교육 현장에서 쉽게 실행할 수 있는 새로운 흡연 예방 호로그램의 개발에 대한 연구가 절실히 필요하다고 하겠다. 흡연이 건강을 악화시키고 불건전하다는 것을 지도하는 수준이며, 체계적이고 다양한 흡연 예방 호로그램이 매우 부족한 상태이다.
2) 비 행위적 요인
1) 객관적인 지표
그러나 학교 현장에서의 교육 상황은 취약하기 그지없다. [참고문헌] 서문자, 건강증진과 건강교육, 수문사, 2000 한인영, 의료사회사업론, 학문사, 2000 이대형, 운동과 건강교육, 형설출판사, 2006 이갑순, 건강교육(간호과정의 적용), 현문사, 1998 현광석, 건강교육 가이드, 대경북스, 2006
2) 흡연 관련 자료(資料) 전시 및 행사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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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변경 불가 요인
예방 교육의 가장 수월한 접근이 학교 차원에서의 예방 교육인데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체계화된 예방 교육 과정이 만들어져 있지 않고, 교사들의 실행 의지도 다른 부분의 지도보다 낮은 상태이다.





이갑순, 건강교육(간호과定義(정의) 적용), 현문사, 1998
9단계 : 결과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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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 행동적, 環境적진단(Behavioral and environmental diagnosis)
6단계 : 수행
4단계 : 교육적, 조직적진단(Educational and ecological diagnosis)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주위 여건과 생활 실태를 봤을 때 학교 현장에서 학생과 학부모들에 대한 흡연예방교육이 절실하다.
2) 주관적인 해석
Ⅰ. 서 론
8단계 : 영향평가
Ⅲ. 결 론
다.
한인영, 의료사회사업론, 학문사, 2000
이에 PRECEDE-PROCEED 모형에 따라 adolescent(청소년) 흡연예방교육의 단계를 9단계로 나누어 실시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전 세계적으로 흡연으로 인한 건강 피해가 심각한 가운데 더욱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흡연을 시작하는 연령이 계속 연소화 되고 있으며 초등학생의 흡연률 및 흡연경험률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보건교육A형] 초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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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단계 : 과정평가
1) 행위적 요인
[서지사항]
서문자, 건강증진과 건강교육, 수문사, 2000
3) 촉진(가능)요인(enabling factors)
1) 흡연 예방 관련 포스터 작품 공모
5단계 : 행정적, 정책적 진단 (Administrative and policy diagnosis)
우리나라의 경우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흡연에 관한 연구가 많지 않으며 더욱이 흡연예방교육 호로그램을 기획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資料) 중 흡연지식, 태도 및 행동에 관한 구체적이고도 신뢰할 수 있는 자료(資料)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Ⅱ. OO초등학교의 [PRECEDE-PROCEED 모형]에 의한 흡연예방교육의 실시 및 분석
1단계 : 사회적 진단(Social diagnosis)
2단계 : 역학적 진단(Epidemiological diagnosis)
1) 소인성요인(predisposing factors)
* 선정된 대상의 인구 사회적 특성
이대형, 운동과 건강교육, 형설출판사, 2006
[PRECEDE-PROCEED 모형]에 의한 흡연예방교육을 실시하여 分析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어린 나이에 흡연을 시작하게 되면 세포의 미성숙과 장기간의 니코틴 중독이 발생하게 되어 그 건강 피해는 더욱 더 심각 해 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