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서비스기업의마케팅전술에관한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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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26 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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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상황에서 고객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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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國 서비스 企業의 marketing 戰略에 관한 硏究
- 은행고객의 서비스 품질평가를 중심으로 -
申 吉 秀
` 목 차`
Ⅰ. 머리말
Ⅱ. 顧客서비스에 관한 理論的 接近
Ⅲ. 銀行서비스에 관한 理論的 接近
Ⅳ. 國內銀行의 서비스 評價에 관한 實證分析
Ⅴ. 結 論
I. 머 리 말
서비스 산업은 우리나라를 비롯한 대부분의 국가에서 중요한 경제부분이 되었으며, 기업간의 경쟁이 치열해 짐에 따라 각 기업은 서비스를 시장에서 자사를 경쟁기업과 discrimination화시키기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간주하게 되었다.1) 1970년대 이후에 들어서야 미국을 중심으로한 구미선진제국에서 서비스 분야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본격적으로 同 분야에 대한 연구를 하기 스타트한 것이다. 그 결과 오늘날에는 우수한 서비스를 시장에서의 경쟁적 우위요소로 여기고 있으며, 서비스의 품질이 고객을 획득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열쇠가 되고 있다는데에 어느정도 견해 의 일치가 이루어져 있따
한편, 우리나라의 은행업계는 3단계 금융자율화가 시행되고 WTO체제의 출범으로 금융국제화가 진전됨에 따라 은행간 경쟁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따 국내은행들도 이제는 그동안의 공급자시장 체질에서 하루빨리 벗어나 무한경쟁시대를 준비해야 할 necessity need에 직면해 있따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은행의 준비는 매우 미흡한 수준에 머물러 있따 그 단적인 결과가 국내은행의 예금증가는 답보상태에 머무르고 있는 반면에 국내에서 영엽중인 외국은행은 예금고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서비스분야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서비스marketing 에 대한 학문적 연구는 서비스 자체의 독특한 property(특성)(무형성, 비분리성, 이질성, 소멸성)으로 인하여 제품에 대한 marketing 분야에 비해 빈약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