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이론(理論)의 장단점과 교육적 시사점 및 사례(instance)analysis(분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25 20:24
본문
Download : 정보처리이론의 장단점과 교육적 시사점 및 사례분석.pptx
설명
순서
레포트/사범교육
정보처리이론(理論)의 장단점과 교육적 시사점 및 사례(instance)analysis(분석)
_SLIDE_1_
정보처리theory(이론)
_SLIDE_2_
목차
정보처리theory(이론)의 장 단점
정보처리theory(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관련된 여러 가지 예 (유용한 기억전략(戰略) , 메타인지 학습법, 동영상)
_SLIDE_3_
정보처리theory(이론)의 長點
복합적인 인지과정들을 객관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틀을 제공
교사들이 수업상황에서 학습자들의 학습과정을 일련의 정보처리 과정으로써, 보다 체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안목을 제시
인지적 전략(戰略) 에 교수-학습방법이나 전략(戰略) 이 모색되어야 함을 시사해줌
_SLIDE_4_
정보처리theory(이론)의 단점
학습자의 정서와 같은 개인적 요소와 학습이 일어나는 사회적 맥락을 고려하는 데는 실패
학습자의 고유한 이해의 구성이나 오관념에 대해 직접적인 설명(說明)을 제공하지 못함
인간의 정신 기능을 컴퓨터에 비유하여 유추한다는 것은 타당하지 않음
_SLIDE_5_
교육적 시사점
학습전략(戰略) 으로부터 교수전략(戰略) 의 도움...
_SLIDE_1_
정보처리theory(이론)
_SLIDE_2_
목차
정보처리theory(이론)의 장 단점
정보처리theory(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관련된 여러 가지 예 (유용한 기억전략(戰略) , 메타인지 학습법, 동영상)
_SLIDE_3_
정보처리theory(이론)의 長點
복합적인 인지과정들을 객관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틀을 제공
교사들이 수업상황에서 학습자들의 학습과정을 일련의 정보처리 과정으로써, 보다 체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안목을 제시
인지적 전략(戰略) 에 교수-학습방법이나 전략(戰略) 이 모색되어야 함을 시사해줌
_SLIDE_4_
정보처리theory(이론)의 단점
학습자의 정서와 같은 개인적 요소와 학습이 일어나는 사회적 맥락을 고려하는 데는 실패
학습자의 고유한 이해의 구성이나 오관념에 대해 직접적인 설명(說明)을 제공하지 못함
인간의 정신 기능을 컴퓨터에 비유하여 유추한다는 것은 타당하지 않음
_SLIDE_5_
교육적 시사점
학습전략(戰略) 으로부터 교수전략(戰略) 의 도움
주의집중 및 흥미를 유발하게 하는 다양한 기법 활용, 주의집중을 유지하는 자신만의 기술을 연습할 기회 제공
학습전략(戰略) :
학습자의 부호화와 기억 촉진 전략(戰略) , 두 문자어, 적극적으로 읽어라, 자신의 말로 노트 필기를 하라, 반복, 당일 오후에 복습, 회상을 고려해서 동일한 방법으로 학습
교수전략(戰略) :
장기기억의 활성화를 통한 부호화 가능성 증가: 강의 중 질문을 통한 활성화, 부호화를 가능하게 하는 각종 기억술의 제시, 단기기억의 용량을 고려한 내용의 분할 제시
_SLIDE_6_
교육적 시사점
다양한 학습전략(戰略) 을 설명(說明)하고 연습할 기회를 확대
시각적, 멀티미디어 의 제시
_SLIDE_7_
유용한 기억 전략(戰略)
기억술 내용 속에 자연적인 상태에서는 없었던 연합을 억지로 만들어내는 기억전략(戰略) . 학습할 내용을 친숙한 정보에 연결, 다양한 영역에서 efficacy적인 전략(戰略) .
① 두문자법
→원소주기율암기(수-헬-리-베-비-씨)
→ 왕위 계보도 암기(태-정-…(생략(省略))
정보처리이론,장단점과,교육적,시사점,사례,사범교육,레포트
Download : 정보처리이론의 장단점과 교육적 시사점 및 사례분석.pptx( 22 )






정보처리이론(理論)의 장단점과 교육적 시사점 및 사례(instance)analysis(분석)
정보처리이론의 장단점과 교육적 시사점 및 사례분석 , 정보처리이론의 장단점과 교육적 시사점 및 사례분석사범교육레포트 , 정보처리이론 장단점과 교육적 시사점 사례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