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드브루흐의 법철학적 상대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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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23 0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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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이 긍정주의와 관련하여 수범자론(준법론)으로 넘어가야 할 시기에 이르렀다. 전체적으로 보아 라드브루흐의 법철학은 종교성으로 기울어져 있따 아마 이 점이 그의 상대주의의 질감을 결정해 주리라 믿는다. 하나의 삶이 종교성으로 기울어진다는 것, 그것은 불가피하게 다음향(다음향)으로 흔들린다.
3. 4 수범자론(수범자론)
수…(省略)
라드브루흐는 고별강의에서 자신을 본질적으로 기독교적인 자(anima naturaliter christiana)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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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드브루흐의 법철학적 상대주의
크리스찬으로서의 라드브루흐
라드브루흐는 고별강의에서 자신을 본질적으로 기독교적인 자(anima naturaliter christiana)로 술회하였다고 한다. 그것은 그의 정치론의 문제이자 또한 인격의 자리로 돌아와서 언급해야 할 점이기도 하다. 『법철학』 제1장에서 라드브루흐는 가치초극적 세계인 종교에 대하여 “예” 또는 “아니오”를 넘어 가서 모든 존재하는 것을 긍정하는 미소짓는 실증주의(lächelnder Positivismus)로 표현하였다. 그리고 그는 시종일관 기독교적이면서도 동시에 사회주의적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였다. 현실과의 그지없는 잇닿음으로써 그리고 동시에 영원한 결렬을 통하여. 그는 그런 의미에서 가장 아름다운 실증주의자-이 경우 실증주의는 긍정주의이다-이고 뒤집어 표현하면, 가장 상처받기 쉬운 이상주의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