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 및 상담 - 특성(特性), 의사결정모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2-07 16:38
본문
Download : 성인학습 및 상담 - 특성, 의사결정.pptx
밀러는 심리학적 모형의 틀 내에 존재하는 사회학적인 개념(槪念)을 적용한 것이 특징
밀러(Miller)의 모형이 시사하는 점 :
성인학습 및 상담 - 특성(特性), 의사결정모형
레빈(Lewin)의 동인(drice)과 억제력(restriction)
인간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학교와 직업세계를 중요시, 중년, 노년기에는 자아실현을 위해 노력한다.
- 한계점 : 중간계층의 비 참여 현상을 설명(explanation)하는데 뚜렷한 부정적인 힘을 제시하지 못했다.
- 높은 사회계층들이 고도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학습에 대한 욕구를 갖는 반면
성인학습 및 상담 - 특성(特性), 의사결정모형
- 성인교육 참여는 동인이 억제력을 이길 때 발생하며. 비 참여는 반대 상황일 때 발생한다.
밀러는 심리학적 모형의 틀 내에 존재하는 사회학적인 개념(槪念)을 적용한 것이 특징
인간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학교와 직업세계를 중요시, 중년, 노년기에는 자아실현을 위해 노력한다.
- 사회적 집단에서 ‘힘’은 그 집단의 교육을 방해하거니 촉진한다.
성인학습 및 상담 - 특성, 의사결정모형 성인학습 및 상담 - 특성, 의사결정모형 성인학습 및 상담 - 특성, 의사결정모형
사회구조 내에 잠재되어 있다아
성인학습 및 상담 - 특성(特性), 의사결정모형
밀러(Miller)의 힘 - 장 모형(force-field model)
설명
- 성인교육 참여는 동인이 억제력을 이길 때 발생하며. 비 참여는 반대 상황일 때 발생한다.
레포트 > 교육계열
다.
개인의 욕구는 진공상태에서 작동하지 않으며, 그것은 그것의 표현을 결정하고 공유하는
- 사회적 집단에서 ‘힘’은 그 집단의 교육을 방해하거니 촉진한다.
.
개인의 욕구는 진공상태에서 작동하지 않으며, 그것은 그것의 표현을 결정하고 공유하는
매슬로우(Maslow)의 욕구 위계론
- 둘 다 낮은 경우에는 동인보다는 억제력이 발생하는데. 그때 성인교육에 참여하는 유인가가 거의 없게 되어 성인교육 참여가 어렵게 된다
밀러(Miller)의 모형이 시사하는 점 :
- 낮은 사회계층의 욕구는 맹목적인 생존 욕구에 연계되어 있으며 직업과 노동시장에 연계되어 있다아
성인학습 및 상담 - 특성(特性), 의사결정모형
레빈(Lewin)의 동인(drice)과 억제력(restriction)
기본적인 가정은 생애초기 단계에서 물리적인 생존, 안전 및 애定義(정이) 기본 욕구를 만족시키는데 관심 둔다.
매슬로우(Maslow)의 욕구 위계론
.
성인학습 및 상담 - characteristic(특성), 의사결정모형
사회구조 내에 잠재되어 있다아
- 둘 다 낮은 경우에는 동인보다는 억제력이 발생하는데. 그때 성인교육에 참여하는 유인가가 거의 없게 되어 성인교육 참여가 어렵게 된다
Download : 성인학습 및 상담 - 특성, 의사결정.pptx( 62 )
- 낮은 사회계층의 욕구는 맹목적인 생존 욕구에 연계되어 있으며 직업과 노동시장에 연계되어 있다아
순서
성인학습 및 상담 - 특성, 의사결정모형
밀러(Miller)의 힘 - 장 모형(force-field model)
.





- 높은 사회계층들이 고도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학습에 대한 욕구를 갖는 반면
기본적인 가정은 생애초기 단계에서 물리적인 생존, 안전 및 애定義(정이) 기본 욕구를 만족시키는데 관심 둔다.
- 한계점 : 중간계층의 비 참여 현상을 설명(explanation)하는데 뚜렷한 부정적인 힘을 제시하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