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과 레빈슨의 발달단계理論(이론)을 비교分析하시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5-25 20:38
본문
Download : 에릭슨과 레빈슨의 발달단계이론을 비교.hwp
▪ 인생구조가 형성되는 과정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일정한 계열을 형성하며 발달한다. 이론효과 ▪ 각 단계에 발달적 위기를 순조롭 게 극복할 경우 ⇒ 긍정적인 국면으로 발달 ▪ 위기를 극복하지 못했거나, 회피 하였을 경우 ⇒ 부정적인 국면으 로 발달이 이루어짐. ▪ 이러한 각 단계는 사슬 처럼 연결된 것이 아니라 과거, 현재, 미래가 공존하면서 상호 관련되어 있으므로 특정 단계 의 개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생의 모든 면을 통합해서 이해 한 다음에 가능함. < 목 차 > Ⅰ. 인간발달이론 Ⅱ. 전 생애 발달이론 Ⅲ. 전 생애 발달이론의 대표학자 : Erickson. Levinson. Loevinger. 1. Erickson의 심리사회발달이론 2. Levinson의 성인기 사계절이론 3. Loevinger의 자아발달이론 Ⅳ. 참고문헌 Ⅴ. 맺음말 Ⅰ. 인간발달이론 인간발달에 이론적 모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크게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2) 유기체 내에 일어나는 변화 : 환경에 대한 수동적 反應(반응)들이 계속해서 부가되는 과정
에릭슨과 레빈슨의 발달단계理論(이론)을 비교分析하시오
(2) 유기체내의 change(변화) : 環境의 수동적 반응의 직접이 아닌, 질적으로 다른 인지구조의 change(변화)
강조되는 패턴이나 디자인을
현재, 미래가 공존하면서 상호
기인하며, 각 단계는 불변적인
다. 즉, 인간발달 단계, 체계는 관심 없다.
槪念을사용.
생의 모든 면을 통합해서 이해 한 다음에 가능함.
계절에 비교하여 人生(인생)주기
전환기를 통해 각 단계별로
사회발달 理論으로 관심을 돌리
에릭슨과 레빈슨의 발달단계이론을 비교분석하시오 구분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심리사회발달이론 성인기사계절이론 등장배경 ▪ 인간행동 기능의 기초로 자아를 강조함. ▪ 발달의 사회적 맥락을 강조함으 로서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를 수정하고 확대시킴. ▪ 인간의 성적 본성으로부터 심리 사회발달 이론으로 관심을 돌리 는데 공헌함. ▪ 특정시기 개인의 인생에서 강조되는 패턴이나 디자인을 계절에 비교하여 인생주기 모형을 정의함. ▪ 인생의 계절론 모델에서 생애구조(Life Structure)라는 개념을사용. 발달과정 ▪ 발달의 전생애이론(인간의8단계) ▪ 인생주기 모형을 크게 4개의 시기 구조로 나누고 세 번의 전환기를 통해 각 단계별로 거쳐야지만 발달 이론특징 ▪ 발달은 Step-By-Step 식으로 이루어진다.
하였을 경우 ⇒ 부정적인 국면으
레포트 > 기타
▪ 인생구조가 형성되는 과정은
한 시기에 이르러 질적인 변화를
▪ 이러한 각 단계는 사슬 처럼
▪ 각각 5년간의 전환기를 통해서
에릭슨과 레빈슨의 발달단계理論(이론)을 비교分析하시오
▪ 인생의 계절론 모델에서
보이는 발달단계로 구분하여, 각
▪ 인간행동 기능의 기초로 자아를
(2) 유기체내의 변화 : 환경의 수동적 反應(반응)의 직접이 아닌, 질적으로 다른 인지구조의 변화
집단, 성격, 스타일)에 따라
3. 기존발달理論(이론)의 특징과 한계
단계마다 획득해야되는 발달과업
change(변화)양상은 단계적이지 않고 계속성을 띄게 된다 즉, 인간발달 단계, 체계는 관심 없다. 2. 유기체적 모형 : 인간을 잘 조직된 체계를 가진 유기체에 비유 (1) 인간은 환경과 능동적 상호작용 : 자신의 삶의 방식, 사고과정 변화 경험- 행동의 시발자이며 원천 (2) 유기체내의 변화 : 환경의 수동적 반응의 직접이 아닌, 질적으로 다른 인지구조의 변화 (3) 기초하는 인식론의 가정 :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에 의해 구성 (4) 인간 발달은 인지구조의 질적 변화, 즉 조직된 전체로서의 유기체의 다른 부분들도 변화 3. 기존발달이론의 특징과 한계 (1) 약 20세까지의 발달 양상에 초점만 초점을 맞추면서, 성인기 발달이나 변화는 소홀히 취급했다. (3) 단일 학문 각각의 방법론에 전적으로 의존하였다. (2) 생활연령을 독립변인으로 변화와 발달 초점에만 초점을 맞춘 연구이다. 그러나 인간발달은 사회. 역사. 생물. 문화적 맥락과 연결되어 있는 현상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4) 인간 발달은 인지구조의 질적 change(변화), 즉 조직된 전체로서의 유기체의 다른 부분들도 change(변화)
을 정의(定義) 하였다.
▪ 인생구조의 구성요소(사회적
▪ 특정시기 개인의 人生(인생)에서
순서로 나타난다. 그러나 인간발달은 사회. history. 생물. 文化(culture) 적 맥락과 연결되어 있는 현상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1. 기계론적 모형 : 인간을 기계에 비유 (1) 로크의 경험주의에 기반 : 인간은 외부환경이나 자극에 대해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존재 (2) 유기체 내에 일어나는 변화 : 환경에 대한 수동적 반응들이 계속해서 부가되는 과정 (3) 지식의 모사론 : 인간은 필연적으로 이미 결정되어 있는 지식체계에 근거해서 세계를 이해 (4) 인간 변화나 발달은 -> 자극 -> 반응의 연쇄적 고리로 파악 변화양상은 단계적이지 않고 계속성을 띄게 된다. ▪ 인생구조의 구성요소(사회적 집단, 성격, 스타일)에 따라 개인의 만족스러운 인생구조를 세우는데, 매 시기의 성공정도 가 다양해 질수 있다.
의 개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Ⅱ. 전 생애 발달理論
Ⅳ. reference
발달과정
이전 시기의 삶을 평가, 통합
설명
理論(이론)차이
이전 시기의 삶을 평가, 통합
계열을 형성하며 발달한다. 그러나 생활연령은 발달을 설명(explanation)하는 충분한 지표 되지 못하였다.
순서로 나타난다. 국면으로 발달
Ⅴ. 맺음말
을 definition 하였다.
관련되어 있으므로 특정 단계
(1) 인간은 環境과 능동적 상호작용 : 자신의 삶의 방식, 사고과정 change(변화) 경험- 행동의 시발자이며 원천
는 기본적으로 생물학적 성숙에
definition 을사용.
Ⅰ. 인간발달理論(이론)
3. Loevinger의 자아발달理論
계절에 비교하여 인생주기
▪ 각각 5년간의 전환기를 통해서
성인기사계절理論
시기 구조로 나누고 세 번의
▪ 인간의 성적 본성으로부터 심리
1. 기계론적 모형 : 인간을 기계에 비유
(4) 인간 변화나 발달은 -> 자극 -> 反應(반응)의 연쇄적 고리로 파악
시기 구조로 나누고 세 번의
강조함.
에릭슨(Erikson)
로서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를 수정하고 확대시킴.
순서
(4) 인간 change(변화)나 발달은 -> 자극 -> 반응의 연쇄적 고리로 파악
세우는데, 매 시기의 성공정도
理論차이
▪ 특정시기 개인의 인생에서
(3) 단일 학문 각각의 방법론에 전적으로 의존하였다. 이론차이 ▪ 사람의 행동과 사고는 생의 특정 한 시기에 이르러 질적인 변화를 보이는 발달단계로 구분하여, 각 단계마다 획득해야되는 발달과업 을 정의 하였다.
(3) 단일 학문 각각의 방법론에 전적으로 의존하였다.
단계마다 획득해야되는 발달과업
1. 기계론적 모형 : 인간을 기계에 비유
개인의 만족스러운 人生(인생)구조를
▪ 人生(인생)구조가 형성되는 과정은
▪ 각 단계에 발달적 위기를 순조롭
< 목 차 >
(3) 기초하는 인식론의 가정 :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에 의해 구성
는데 공헌함.
모형을 정의(定義)함.
이루어진다.
▪ 人生(인생)주기 모형을 크게 4개의
로서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
Ⅲ. 전 생애 발달理論(이론)의 대표학자 : Erickson. Levinson. Loevinger.
▪ 위기를 극복하지 못했거나, 회피
개인의 만족스러운 인생구조를
2. Levinson의 성인기 사계절理論
2. Levinson의 성인기 사계절理論(이론)
레빈슨(Levinson)
▪ 이러한 각 단계는 사슬 처럼
▪ 인간행동 기능의 기초로 자아를
Ⅱ. 전 생애 발달理論(이론)
(1) 로크의 경험주의에 기반 : 인간은 외부환경이나 자극에 대해 수동적으로 反應(반응)하는 존재
(1) 약 20세까지의 발달 양상에 초점만 초점을 맞추면서, 성인기 발달이나 change(변화)는 소홀히 취급했다. 그러나 인간발달은 사회. history(역사) . 생물. 文化(문화)적 맥락과 연결되어 있는 현상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Ⅲ. 전 생애 발달理論의 대표학자 : Erickson. Levinson. Loevinger.
(3) 지식의 모사론 : 인간은 필연적으로 이미 결정되어 있는 지식체계에 근거해서 세계를 이해
Ⅴ. 맺음말
▪ 각 단계에 나타나는 질적인 차이
(3) 지식의 모사론 : 인간은 필연적으로 이미 결정되어 있는 지식체계에 근거해서 세계를 이해
▪ 발달은 Step-By-Step 식으로
로 발달이 이루어짐.
▪ 발달의 사회적 맥락을 강조함으
연결된 것이 아니라 과거,
등장배경
(3) 기초하는 인식론의 가정 : 環境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에 의해 구성
이루어진다.
▪ 인생주기 모형을 크게 4개의
(1) 로크의 경험주의에 기반 : 인간은 외부環境이나 자극에 대해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존재
▪ 발달의 사회적 맥락을 강조함으
세우는데, 매 시기의 성공정도
▪ 각 단계에 발달적 위기를 순조롭
한 시기에 이르러 질적인 change(변화)를
구분
3. 기존발달理論의 특징과 한계
성인기사계절理論(이론)
에릭슨과 레빈슨의 발달단계理論을 비교분석하시오
▪ 사람의 행동과 사고는 생의 특정
하였을 경우 ⇒ 부정적인 국면으
▪ 사람의 행동과 사고는 생의 특정
보이는 발달단계로 구분하여, 각
에릭슨과 레빈슨의 발달단계이론을 비교분석하시오
변화양상은 단계적이지 않고 계속성을 띄게 된다된다. ▪ 각각 5년간의 전환기를 통해서 이전 시기의 삶을 평가, 통합 하여 다음 시기를 설계한다.
3. Loevinger의 자아발달理論(이론)
기인하며, 각 단계는 불변적인
Ⅰ. 인간발달理論(이론)
게 극복할 경우 ⇒ 긍정적인
강조되는 패턴이나 디자인을
▪ 각 단계에 나타나는 질적인 차이
에릭슨(Erikson)
관련되어 있으므로 특정 단계
1. Erickson의 심리사회발달理論(이론)
연결된 것이 아니라 과거,
▪ 人生(인생)구조의 구성요소(사회적
(2) 유기체 내에 일어나는 change(변화) : 環境에 대한 수동적 반응들이 계속해서 부가되는 과정
가 다양해 질수 있다아
(4) 인간 발달은 인지구조의 질적 변화, 즉 조직된 전체로서의 유기체의 다른 부분들도 변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일정한
하여 다음 시기를 설계한다. 그러나 생활연령은 발달을 설명하는 충분한 지표 되지 못하였다. 그러나 생활연령은 발달을 說明(설명) 하는 충분한 지표 되지 못하였다. 즉, 인간발달 단계, 체계는 관심 없다.
2. 유기체적 모형 : 인간을 잘 조직된 체계를 가진 유기체에 비유
전환기를 통해 각 단계별로
인간발달에 理論적 모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크게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아
구분
심리사회발달理論
발달과정
(1) 인간은 환경과 능동적 상호작용 : 자신의 삶의 방식, 사고과정 변화 경험- 행동의 시발자이며 원천
로 발달이 이루어짐.
생애구조(Life Structure)라는
생의 모든 면을 통합해서 이해 한 다음에 가능함.
Ⅰ. 인간발달理論
(1) 약 20세까지의 발달 양상에 초점만 초점을 맞추면서, 성인기 발달이나 변화는 소홀히 취급했다.
▪ 발달의 전생애理論(이론)(인간의8단계)
하여 다음 시기를 설계한다.
2. 유기체적 모형 : 인간을 잘 조직된 체계를 가진 유기체에 비유
Ⅳ. 출처
1. Erickson의 심리사회발달理論
▪ 인간의 성적 본성으로부터 심리
강조함.
거쳐야지만 발달
가 다양해 질수 있다.
는 기본적으로 생물학적 성숙에
심리사회발달理論(이론)
▪ 발달은 Step-By-Step 식으로
집단, 성격, 스타일)에 따라
Download : 에릭슨과 레빈슨의 발달단계이론을 비교.hwp( 73 )
인간발달에 理論(이론)적 모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크게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국면으로 발달
단계를 수정하고 확대시킴.
(2) 생활연령을 독립변인으로 change(변화)와 발달 초점에만 초점을 맞춘 연구이다.
등장배경
는데 공헌함.
▪ 人生(인생)의 계절론 모델에서
거쳐야지만 발달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일정한
Ⅰ. 인간발달理論
▪ 위기를 극복하지 못했거나, 회피
理論effect
▪ 발달의 전생애理論(인간의8단계)
레빈슨(Levinson)
게 극복할 경우 ⇒ 긍정적인
모형을 definition 함.
사회발달 理論(이론)으로 관심을 돌리
현재, 미래가 공존하면서 상호
理論(이론)특징
< 목 차 >
理論(이론)결과
理論특징





생애구조(Life Structure)라는
계열을 형성하며 발달한다.
의 개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2) 생활연령을 독립변인으로 변화와 발달 초점에만 초점을 맞춘 연구이다. ▪ 각 단계에 나타나는 질적인 차이 는 기본적으로 생물학적 성숙에 기인하며, 각 단계는 불변적인 순서로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