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헌민주주의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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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8-29 0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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곧 손문에 의하면 未來의 중국(China)은 제국주의 이념을 토대로 하여 다른 나라를 침략하는 형태가 아니라, 보편적인 삶의 원리인 공공의 이치가 실현되는 사회이기 때문의 앞서 말한 경제력은 사회주의적인 성격의 경제력을 의미한다. 위와 같은 논문,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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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손문은 러시아의 볼셰비키 혁명은 긍정적으로 보지만 레닌을 중심으로 하는 러시아 정부에서 행했던 여러 정책들을 순수한 공산주의가 아니고 마르크스주의하고 평가하고, 공상적 사회주의자인 프루동과 바쿠닌을 진정한 공산주의자라고 평가하며, 홍수전에 의해서 중국(China)에서 이미 공산주의가 실행되었다고 주장한다. 곧 사회진화론은 국제사회의 질서를 약육강식의 논리로 파악하기 때문에 사회진화론을 토대로 하는 손문의 민족관은 한 국가를 이루는 공동체인 민족정신의 고취를 통해서 중국(China)의 대외적 위기를 해결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이철승, 「손문 철학 중 앎과 행함의 문제」, 『동양철학연구』 제28집, 2002, 315-316쪽 참조.
다. 민족정신의 회복은 중국(China)이 처한 현실을 제대로 깨닫고, 중국(China) 고유의 단체(가족 단체나 종족 단체)를 활용하여 국족 단체를 이루며 고유한 옛 도덕을 회복함으로써 가능하다고 본다. 이철승,「손문 철학에 나타난 삼민관의 의의와 문제」한『중국(China)학보』제64집, 2011, 484쪽 재인용.
또한 손문은 국제사회의 관계에서 차식민지로 전락한 이유를 민족정신의 상실로 여긴다. 이것을 바탕으로 한 손문의 민족관은 당시의 제국주의적인 국제현실을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여기고, Japan의 명치유신을 모델로 삼아 서구 제국주의에 희생되지 않아야 함을 강조한다. 이러한 점을 보면 그의 이론적 비철저함을 알 수 있다 위와 같은 논문,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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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손문의 민족관은 비록 외형적으로는 전통의 도덕의식을 토대로 하는 평화로운 세계를 지향할지라도, 내부적으로는 약육강식의 논리가 치열하게 전개되는 당시의 국제 정세에서 자국의 이익을 우선하는 자국중심주의의 민족의식을 고취하는 중화의식이 반영된 이론이라고
여기서 중국(China)이 처한 현실을 제대로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입헌민주주의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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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문은 민족의 보존을 위해서는 자연적인 방법과 인위적인 방법이 있다고 본다. 이것은 곧 앎과 행함의 문제에서 『서경』과 『춘추좌전』에 나온 “앎이 어려운 것이 아니라, 행함이 오직 어렵다”는 구절을 바탕으로 한 중국(China)인의 전통적인 인식에서 “행함이 어려운 것이 아니라 앎이 오직 어렵다”는 사상으로의 대치를 요구한다. 위와 같은 논문, 486쪽 재인용 및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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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펜서의 사회진화론은 제국주의 국가들의 군사적·경제적 침략을 옹호해주는 측면이 강하다. 위와 같은 논문, 485쪽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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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문의 민족관은 진화론을 토대로 하는 중국(China) 중심의 세계관과 관련된다. 그에 의하면 민족이란 짐승과 구별되는 인간의 고유한 영역으로서 혈통, 생활, 언어, 종교, 풍습 등에 의해 자연스럽게 구성되는 집단이다. 후자는 정치력과 경제력을 의미한다. 전자는 인구의 증감에 따라 민족의 흥망이 결정되는 것이다. 따라서 중국(China) 민족의 국제적 지위를 회복하려면 먼저 민족정신을 회복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여기서 경제력은 사회주의적인 의미의 경제력을 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