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학] 물류 합리화 및 합리화, 물류 공동화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0-25 01:15
본문
Download : ●물류표준화 및 공동화.hwp
관리하여 물류의 합리화와 효율화를 도모하여야 한다.
→비용절감형은 물류 전반뿐만 아니라 전사적 수준에서의 합리화에 기반을 두고 있다아
물류 합리화 및 합리화, 물류 공동화에 관해 기술
[물류학] 물류 합리화 및 합리화, 물류 공동화
제2단계 : 물류목표 설정
설명
④물류합리화의 트레이드 오프
●물류표준화
※생지능형
→앞으로의 물류관리는 이러한 제 기능을 하나로 통합하여 전체적인 “물의 흐름”으로





④물류공동화 대책
→과거 물류활동은 운송, 보관, 하역, 포장, 유통가공, 정보 등 개개의 기능별로 관리되어 물류의 합리화, 효율화가 추진되는 경향이 있다아
다.
Download : ●물류표준화 및 공동화.hwp( 12 )
③물류합리화 대책
③물류공동화의 유형
①정의(定義)
②물류공동화의 목적 및 효율
※생력형
→생력형은 다순 기능형의 시스템에 대응하는 것이 아닌 단순 기능형을 시스템화함으로써 종합적으로 유효한 시스템의 실현을 가능하게 한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①물류합리화의 의의
①정의(定義) 및 특징
④물류합리화의 트레이드 오프
순서
→비용절감형은 생력형과 표리일체를 나타내고 있지만 양자 간의 기본적인 차이점은 비용절 감형이 보다 광범위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는 점이다. 제 3단계에서는 물류 거점통합, 납기관리, 운송관리, 재고관리, 상/물품관리, 정보관리, 포장의 모듈화 등에 초점을 맞추어 전략(戰略) 을 수립한다.
→생지능형이란 합리화가 단순히 인력에서 기계로 대체되는 단계에서 인간의 지적 판단에 따라 결정되는 단계로 이행하는 것을 말하며, 이는 인공지능형이라고 볼 수 있다아
제 1, 2단계의 성과를 토대로 물류전략(戰略) 을 수립하고 동시에 전략(戰略) 수립에 필요한 제 자원을
⑤국제표준화 추진 방향
고객서비스 수준의 향상, 비용절감, 생산성 향상, 리드타임의 단축, 재고삭감, 유통품질 의 보존 등을 중심으로 전략(戰略) 을 설정하게 된다.
※물류관리전략(戰略) 의 수립단계
합리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물류합리화
●국내물류 관련 정책
●물류합리화
관련 산업물류environment(환경) , 업계물류environment(환경) , 경쟁사 물류environment(환경) , 자사물류environment(환경) , 하드웨어environment(환경) , 소프 트웨어environment(환경) , 기술environment(환경) , 법규environment(환경) 등을 중심으로 environment(환경) analysis(분석) 을 실시한다. 제2단계에서는 이 가운데 고객서비스 수준 의 향상과 비용의 절감이라는 두 가지 트레이드 오프를 어떻게 조정하느냐가 문제의 핵심 이 된다.
③물류합리화 대책
●물류 공동화
→생지능형은 생력형보다 더욱 시스템화되어 고도화된 형이 많다.
②물류합리화 목적의 3가지 유형
③물류표준화 방향
제3단계 : 물류전략(戰略) 수립
→생력형이란 인력의 절감을 목적으로 하는 유형으로서 인력을 기계로 대체하는 것을 목적 으로 한다.
①물류합리화의 의의
※비용절감형
→특히 최근에는 기게 중심보다 고도의 지적 기능을 갖춘 장비를 갖춤으로써 물류 전반에 걸쳐 자동화가 가능하게 되었다. 여기서 물류합리화란 비용의 절감 및 생력화만이 아 니라 이율배반적 트레이드 오프 concept(개념)에서 물류합리화를 추구하게 된다.
→기업 내 물류기능과 타 기능 간의 트레이드 오프는 물류기능과 타 기능 간의 공동 영역에 서 발생한다.
→기업의 입장에서 물류는 기업활동이라는 암흑대륙에서 새로운 이윤의 보고가 되고 있기 때문에 물류합리화를 추구하게 된다.
제1단계 : 물류environment(환경) analysis(분석)
④물류표준화 방향
검토하게 된다.
→기업에 있어서 물류는 원료조달에서부터 생산/판매에 이르기까지 과학적으로 조직하고
②물류합리화 목적의 3가지 유형
→트레이드 오프 관계는 기업 조직과 기업 외 조직 간에도 존재하며, 제조업자와 운송업자 및 창고업자 등의 사이에도 발생하게 된다. →물류활동은 생산의 합리화 및 생산비 절감에 기여하며, 판매에 있어서는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가격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이익을 얻을 수 있는 비용으로 물품을 제공하 는 활동에 기여하고 있다아 그러나 물류합리화가 순조롭게 이루어지지 않으면 비용이 증가 하게 되고, 고객서비스가 충분하지 않으면 마케팅면에서 불리하게 되어 판매의 저하를 가 져온다.
→최근에는 컴퓨터와 기계가 합하여 지능형 자동기계가 계속 개발되면서 생지능형이 점차로 확산되고 있다아
②必要性
물류 합리화 및 합리화, 물류 공동화에 관해 기술
※물류합리화의 추세
물류합리화, 물류공동화,물류표준화, 물류
※물류활동의 각 기능별 트레이드 오프
→물류의 합리화를 위해서는 먼저 운송, 보관, 하역, 포장, 유통가공, 정보 등 제 기능 활 동을 합리화한 후 시스템적 사고에 의한 물류시스템 전체의 합리화를 달성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