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동규에 관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02 00:42
본문
Download : 황동규에 관하여.hwp
1938년 평안남도 숙천(숙천)에서 소설가 황순원(황순원)의 맏아들로 태어났다. 이 시기에는 사랑과 미움으로 정형화되어 온 전통적 연애시의 정서와는 달리 신선한 정념의 분위기를 형상화한 시인 특유의 독특한 연가를 발표해 주목받았다. 2002년 현재 서울대학교 영어영문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따
1958년 서정주(서정주)에 의해 시《시월》《동백나무》《즐거운 편지》가《현대문학》에 추천되어 시인으로 등단했다. 1946년 가족과 함께 월남해 서울에서 성장했다. 40여년전의 초기시에서부터 지금까지의 작품들이 두루 애송되고 있는 까닭은 황동규 시인의 이러한 change(변화)에의 노력 때문일 것이다. 황동규는‘거듭남’의 양식인‘극서정시’를 만들어내고 자신의 삶과 시에 항상 change(변화)를 꾀하는 시인으로서 60세가 넘은 나이에도 항상‘젊은 시인’으로 우리 문학에 자리잡고 있따
1. 생애
황동규 [황동규, 1938.4.9~]
본관은 제안(제안)이다. 1957년 서울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서울대학교 문리과대학에서 영어영문학 학사 및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이어 두번째 시집《비가(비가)》(1965)에서는 초기 시에서 보여준 긍정적인 수용의 자세와는 달리 숙명적 비극성을 담백하게 받아들여 구체화하는 모습을 보임으로써 좀더 성숙한 세계관을 드러내고 있따 《열하일기》《전봉준》《허균》 등의 시를 비롯한 이 시기 이후의 시에서는 애상적인 분위기보다는 시대적 상황의 모순을 歷史(역사)적·고전적 제재를 통해 간접적으로 표현하려는 시도를 보여 시적 설득력을 얻고 있따 이러한 change(변화)는 1970년대로 이어져 모더니즘으로 자리잡았으며, 시집《나는 바퀴를 …(省略)
황동규에 관하여



황동규
설명
황동규에 관하여
순서
레포트/감상서평
황동규에 관하여황동규 , 황동규에 관하여감상서평레포트 ,
Download : 황동규에 관하여.hwp( 28 )
,감상서평,레포트
다. 영화의 모티브까지 된 「즐거운 편지」는 사랑을 노래한 초기 황동규시의 대표작이었다.
서론
늘‘거듭남’을 시적 생명력의 근간으로 삼아 온 황동규는 人生(인생)의 마디마디를 새로운 문학적 모색의 출발점으로 삼는다. 초기에는 대표적인 연시 《즐거운 편지》를 비롯해 첫시집 《어떤 개인 날》(1961)에 실린 연작시《소곡》과《엽서》등 사랑에 관한 서정시가 주를 이루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