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 CRM의 戰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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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15 1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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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호텔 비즈니스에서 marketing 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경영기법인 셈이다. 워커힐이 국내 호텔업계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감안할 때 이 호텔의 CRM은 예사로운 일이 아니다. 그 첫 주자로 지난해 국내 굴지의 쉐라톤워커힐호텔이 나섰다.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이란 고객 관계 관리라는 뜻으로, 기업이 상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지속적으로 팔기 위하여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최적화 하는 marketing 사고방식…(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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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 CRM의 戰略 분석
호텔 CRM의 戰略 분석 (호텔 마케팅 crm 경영 戰略)
설명
논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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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 대표적인 예가 고객관계관리(CRM)다. 최근 호텔업계의 관심이 e-business 인프라 구축에 모아지고 있는 것도 이를 통해 efficacy적인 marketing 을 해보겠다는 의도다. 무엇보다 그간 구호에만 그쳤던 호텔marketing 의 e비즈니스화가 본격화된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일로 받아들여 진 것이다.






Ⅰ. 서 론..............................................................................................................................4 Ⅱ. CRM의 이론(理論)적 고찰.................................................................................................6 1) CRM의 의의 ...........................................................................................................6 (1) CRM의 定義(정의).................................................................................................6 (2) CRM의 발달배경.........................................................................................9 2) CRM의 필요성(必要性) 10 3) CRM의 중요성 14 4) CRM의 기초 지식 15 (1) CRM은 고객을 이해하는 데서 출발 15 (2) 데이터 마이닝에 의한 기업행동결정 16 (3) 콜 센터와 CTI 17 (4) 고객우선의 Customer Agent의 관점 18 (5) 시advantage(장점) 유율 보다는 고객점유율이 중요 19 (6) 이익이 되는 고객과 그렇지 않은 고객의 구분 19 (7) 기존 고객 우선 고려 20 (8) 다양한 판매채널의 활용 21 (9) 구매 인프라 서비스에 의한 차별화 22 (10) 고객 서비스의 우선 순위 확인 23 5) CRM과 경영 전략(strategy).................................................................................................23 Ⅲ. 호텔CRM의 구축 단계 및 구축 방법 26 1) CRM의 위치 26 2) CRM의 전제 조건.................................................................................................26 3) CRM과 정보 기술과의 관계..............................................................................31 4) CRM의 구축시 고려 사항 및 구축 단계 35 (1) CRM의 구축시 고려사항 35 (2) CRM의 구축 단계 38 5) CRM의 구조와 구성 요소 44 (1) CRM의 구조 44 (2) CRM의 구성 요소 44 Ⅳ. 호텔 CRM의 도입과 그 예...................................................................................46 1) CRM 도입의 성공 요건 .......................................................................................46 2) CRM 도입의 예 47 (1) 외국 호텔의 CRM ( Marriott Hotel ) ..............................................47 (2) 우리나라 호텔의 CRM 51 1. 쉐라톤워커힐 52 2. 웨스턴조선 52 3. 서울 프라자 55 4. 호텔 신라 55 5. 아미가 호텔.............................................................................................55 6. 롯데 호텔.................................................................................................56 7. 인터콘티넨탈 호텔................................................................................56 3) CRM 도입 전망과 drawback(걸점) 60 Ⅴ. 결 론 ...........................................................................................................................62 Reference List............................................................................................................................64 표 그림 목차 ..................................................................................................................66
Ⅰ. 서론 호텔은 서비스산업의 꽃이다. 서비스는 다양한 marketing 을 통해 실현되며 사업의 성패를 좌우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