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방법 및 교육工學] 교수-학습의 기저theory (행동theory , 인지theory , 구성theory…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3-08 21:20
본문
Download : 교육공학 (교수학습이론).ppt
제1절 교수-학습이론의 기저 개관, 제2절 행동주의 학습이론, 제3절 인지주의 학습이론, 제4절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chapter별로 특징과 이론을 정리하였으며, 각각의 이론들의비교를 통한 체계적인 자료 입니다.
강의시, 또는 과제(problem)나 발표시 매우 유익합니다. 강의시, 또는 과제나 발표시 매우 유익합니다.
②구성주의 교실
교육방법 및 교육工學 : 교수-학습의 기저theory (행동theory , 인지theory , 구성theory )에 대한 ppt資料 입니다.
①전통적인 교실
지식은 사회적협상을 통해이루어진다.
4. 제4절 구성주의 학습theory(이론)
②순서적 위치
3) 학습원리
학습자의 지식과 기능을 새로운 방식으로 활용, 가설을 탐색
4단계 : 명료화
참고문헌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비교
4)교수설계의 시사점
⇒ 즉 통찰에 의해 일어나는 것
제1절 교수-학습theory(이론)의 기저 개관
목 차
1)구성주의 학습theory(이론)이란?
학습자가 observe한 내용을 수행하면 전문자는
6단계 : 탐색
조건자극(종소리) ㅡ>조건反應(반응)(침)
1)구성주의 학습theory(이론)이란?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①인지적 도제theory(이론)
②상황 학습theory(이론)
제2절 행동주의 학습theory(이론)
- 학습자가 문제 장면에 직면(동기 유발)
다.
4)교수설계의 시사점
[교육학, 교육방법 및 교육工學] 교수-학습의 기저theory (행동theory , 인지theory , 구성theory )
굶주린 고양이를 문제상자 안에 넣는다.
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 형성theory(이론)
학습에 도움을 주는 디딤돌 역할을 한다.
③구성주의학습theory(이론)
지식은 인식주체에의해 구성된다.
1) 교수-학습theory(이론)이란 무엇인가?
페달을 밟음(반복,결합) ㅡ> 상자에서 탈출 ㅡ>먹이를 먹음문제해결행동을 학습(⇒만족스런 결과)
중성자극(종소리)ㅡ>무조건 反應(반응)(침)
1. 파블로의 고전적 조건형성theory(이론)
Download : 교육공학 (교수학습이론).ppt( 98 )
명료하게 표현하는 과정
주는 theory(이론)
교수-학습의 기저이론, 행동이론, 인지이론, 구성이론,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학, 교육공학
(2) 조건화 형성
3) 학습원리
2) 교수-학습theory(이론)
1)인지주의 학습theory(이론)이란?
2. 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
①유의미화
퀄러의 통찰theory(이론)
문제상황 속의 사물의 관계 구조를 파악하는 것.
제3절 인지주의 학습theory(이론)
②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
①파블로의 고전적 조건형성theory(이론)
무조건자극(음식)ㅡ>무조건 反應(반응)(침)
설명
③연습
②인지주의학습theory(이론)
전문가의 수행과 비교하여 반성.
내적 사고과정의(定義) alteration(변화) , 즉 인지구조의 alteration(변화)
학습theory(이론)
2) 학습theory(이론)
②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
- 문제장면에 대한 탐색(통찰과정)
교수자가 시범을 보이면 학습자는 observe한다.>
1단계 :시범 보이기
2)학습theory(이론)
<잘 배우려는 학습자의 노력, 잘 가르치려는 교사의 노력을 다룬 theory(이론)>
제1절 교수-학습theory 의 기저 개관, 제2절 행동주의 학습theory , 제3절 인지주의 학습theory , 제4절 구성주의 학습theory 을 chapter별로 특징과 theory 을 요약하였으며, 각각의 theory 들의비교를 통한 체계적인 資料 입니다. 1) 교수-학습theory(이론)이란 무엇인가?
1. 심리적 탐구대상은 인간의 내적, 정신적 과정이다.
침팬지 → 우리의 천장에 바나나를 매달 음 .
2)학습theory(이론)
개인적 경험과 흥미에 따라 지식의 가치가 판단.
③스키너의 조작적 조건 형성theory(이론)
③스키너의 조작적 조건 형성theory(이론)
3단계 : 비계설정
2. 제2절 행동주의 학습theory(이론)
<외부의 자극 없이 유기체에 의해 스스로 일어나는 자발적인 행위에 초점을 두었다.
2) 학습theory(이론)
학습theory(이론)학습자의 학습현상, 학습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학습자 스스로 의미를 구성, 능동적, 적극적인 학습, 학습자 중심의 교육環境)
1)인지주의 학습theory(이론)이란?
2단계 : 코칭
본문내용
정리(整理)
3)학습원리
(학습활동을 촉진)
3. 제3절 인지주의 학습theory(이론)
제4절 구성주의 학습theory(이론)
기술하는 theory(이론)
제1절 교수-학습theory(이론)의 기저 개관
-7673_01_.gif../prev/200805/%EA%B5%90%EC%9C%A1%EA%B3%B5%ED%95%99%20(%EA%B5%90%EC%88%98%ED%95%99%EC%8A%B5%EC%9D%B4%EB%A1%A0)-7673_02_.gif../prev/200805/%EA%B5%90%EC%9C%A1%EA%B3%B5%ED%95%99%20(%EA%B5%90%EC%88%98%ED%95%99%EC%8A%B5%EC%9D%B4%EB%A1%A0)-7673_03_.gif../prev/200805/%EA%B5%90%EC%9C%A1%EA%B3%B5%ED%95%99%20(%EA%B5%90%EC%88%98%ED%95%99%EC%8A%B5%EC%9D%B4%EB%A1%A0)-7673_04_.gif../prev/200805/%EA%B5%90%EC%9C%A1%EA%B3%B5%ED%95%99%20(%EA%B5%90%EC%88%98%ED%95%99%EC%8A%B5%EC%9D%B4%EB%A1%A0)-7673_05_.gif)
②정보처리theory(이론)
1) 행동주의 학습theory(이론)이란 무엇인가?
탐색反應(반응)ㅡ>우연히 지렛대 反應(반응)으로 먹이를 얻음ㅡ>먹이는 지렛대를 밟는 행동을 강화
교수theory(이론)가르치는 사람이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하도록 영향을
4) 교수설계의 시사점
학습자가 assignment를 수행함에 있어 교사는
1. 형태주의 심리학
지렛대를 밟으면 먹이가 나올 수 있는 스키너 상자로 實驗(실험)
4. 인간은 각기 다르게 사물을 지각한다.
- 통찰이 형성(부분과 부분, 부분과 전체, 수단과 目標(목표)간의 관계 성립.)
학습자가 학습한 지식, 기능, 태도를
→ 장면을 observe하여 막대리 연결, 상자에 올라가 바나나를 땀.
지식은맥락적이다.
1. 인지적 도제theory(이론)
①행동주의학습theory(이론)
⑥ 기억술
2)학습theory(이론)
조언을 해준다.
→ 여러 개를 끼울 수 있는 막대기, 상자를 둠.
①형태주의 심리학
③인지적 유연성
무조건자극(음식)ㅡ>무조건 反應(반응)(침)
⑤전이와 간섭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교수-학습의 기저이론 (행동이론, 인지이론, 구성이론)에 대한 ppt자료 입니다.
1. 브로크스와 브로크스론
중성자극(종소리)ㅡ>무反應(반응) 또는 관계 없는 反應(반응)
(1) 조건화 이전
5단계 : 반성적 사고
①파블로의 고전적 조건형성theory(이론)
(3) 조건화 이후
2. 인간의 학습과 동물의 학습은 다르다.
→ 침팬지 바나나를 발견하고 손을 뻗거나 뛰어오르는 행동 반복(시행착오)
④정보의 조직
순서
3. 학습이란 요소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