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성적 사고와 유아교사 교육 - 반성적 사고의 definition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3-03 23:52
본문
Download : 반성적 사고와 유아교사 교육 - 반성.ppt





순서
반성적 사고는 교사들이 특정한 상황에 대하여 reaction 을 하는 것으로 스타트한다. 이러한 reaction 은 교사가 의식적으로 그 상황을 인식함으로써 스타트되는데 그 스타트이 긍정적인 느낌이나 부정적인 느낌으로 스타트될 수도 있고 간단한 사실을 보고하는 것에서부터 스타트할 수도 있다. 정당화의 단계에서는 자신의 reaction 에 대한 이유를 단순히 설명(說明)할 수 도 있고 다른 상황과 비교하여 分析해 볼 수도 있으며 이론(理論)적인 관점에서 해석할 수도 있다. 반성적 사고는 ①상황에 대한 reaction (reaction), ②자신의 reaction 에 대한 分析 및 정당화(elaboration), 그리고 ③分析된 결과에 대한 의사결정(contem- plation)의 세 가지 단계를 밟게 된다고 보고하고 있다.
반성적 사고와 유아교사 교육 - 반성적 사고의 definition
설명
(1) 반성적 사고의 과정
.
반성적 사고와 유아교사 교육 - 반성적 사고의 definition
반성적 사고와 유아교사 교육 - 반성적 사고의 definition
반성적 사고와 유아교사 교육 - 반성적 사고의 개념 반성적 사고와 유아교사 교육 - 반성적 사고의 개념 반성적 사고와 유아교사 교육 - 반성적 사고의 개념
반성적 사고와 유아교사 교육 - 반성적 사고의 definition
레포트 > 교육계열
.
반성적 사고와 유아교사 교육 - 반성적 사고의 concept(개념)
Download : 반성적 사고와 유아교사 교육 - 반성.ppt( 93 )
반성적 사고와 유아교사 교육 - 반성적 사고의 개념
.
다. 교사가 인식한 상황에 대한 reaction 이 있은 후에는 자신의 reaction 에 대한 이유를 제시하는 정당화의 단계로 들어선다.
요약하면 반성적 사고란 과거나 현재에 일어나고 있는 실천적 행위에 대한 사려 깊고 分析적인 사고로부터 미래 행위에 대하 방향을 결정하는 자연스러운 과정이다. 최초의 reaction 에 이어 이를 정당화한 후에는 상황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는 단계로 넘어가는데 이때 의사결정은 개인적, 전문가적, 사회·윤리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이루어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