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정원 브랜드 마케팅 戰略分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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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14 19:2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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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청정원 브랜드의 탄생
기존의 식품 브랜드인 미원은 첨가, 가공의 의미가 너무 강하여 조미료회사라는 이미지가 너무 강하였다. 이러한 때에 소비자 라이프스타일과 상품구매행동을 이해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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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정원 브랜드 마케팅 戰略分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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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마케팅]청정원브랜드마케팅戰略分析[1]
Ⅰ. 서 론
Ⅱ. 본 론
1. 대상에 대하여
1) 대상의 연혁
2) 대상의 사업동향 / 영업실적
2. 식품시장에서의 청정원
1) 식품 시장 현재상황
2) 청정원 브랜드의 탄생
3) 청정원에 대한 SWOTanalysis
3. 식품시장의 기업별 경쟁 상황
1) 식품시장의 브랜드 analysis(1999년 11월)
2) 카테고리별 식품브랜드 시장 지위(1999년 11월)
3) 매출액 비교 (대상, 오뚜기, 제일제당, 풀무원) (단위 : 억원)
4) 브랜드별 경쟁상황
4. 청정원의 marketing strategy
1) 청정원의 브랜드 통합 작업(BI 작업) - 이미지 가치 improvement(개선)
2) 청정원 브랜드 전개 strategy
3) 청정원의 브랜드 인지도와 포지셔닝(Positioning)
4) 제품strategy
5) 유통strategy
6) 촉진strategy
Ⅲ. 결 론
1970년대 경제의 고도성장이 지속되면서 다양한 분야의 식품시장이 생겨남으로써 시장규모도 증가하게되었고, 한편 소득의 증가, 시장확대와 함께 다양화와 고급화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소비자의 기호變化(변화)가 생겨났다. 결국 이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하여 대상은 기존의 신뢰성과 정직성은 유지하면서 조미료라는 이미지를 불식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했다.
1990년부터는 고객의 다양화에 따라 marketing 의 경향도 다양하게 나타났다. [브랜드마케팅]청정원브랜드마케팅전략분석[1] , 청정원 브랜드 마케팅 전략분석경영경제레포트 ,






다. 깨끗하고 신선한 맛의 세계를 추구하는 국내 대표적인 식품브랜드 `청정원`은 전통 장류제품을 비롯하여 진육수, 조미식품, 양념류, 농수산제품, 레토르트, 식초류 등을 포함하고 있따 대상은 `청정원`에 대한 효율적인 marketing strategy, 적극적인 판촉활동, 고객 지향적인 신제품 개발등으로 우리나라 최고의 식품브랜드로 육성하여 고객과의 뿌리깊은 신뢰를 구축하는데 point역량을 집중할 계획에 있따
3) 청정원에 대한 SWOTanalysis
S
∙기존 브랜드 미원에 대한 고객의 신뢰성 및 정직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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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생활 패턴 변화속에서 생활 식품부문의 제품 및 브랜드를 확고히 한 청정원의 사례를 중심으로 생활 식품 부문의 시장변화 추이와 이 속에서의 청정원 브랜드 형성과정 그리고 그 브랜드를 중심으로한 마케팅 전략을 살펴 보도록 한다. 특히 최고의 맛과 영양을 함유한 제품을 공급하고자 하는 식품사업 비전에 따라 `청정원`은 국내 대표적인 브랜드로 자리잡았다. 이를 통해 만들어진 environment(환경) 친화적인 브랜드가 1996년 대상이 strategy적으로 개발한 패밀리브랜드인 청정원이다. 1980년대에 들어 이런 경향은 더욱 가속화 되었으며, 식품산업도 양 위주의 경쟁에서 질 위주의 경쟁으로 급격한 전환을 맞이하였다. 이 시기에 식품산업에소도 본격적인 marketing 이 일어났으며, 이 때는 Niche Marketing과 시장 선점이 가장 두드러진 특징이다. 이 시기의 특징은 제품지향적, 판매지향적 marketing 에서 사회지향적 marketing 으로의 變化(변화)를 들 수 있따 이에 소비자 만족의 극대화와 질 향상이 기업의 목표(goal)가 되었다.레포트/경영경제
소비자의 생활 패턴 변화속에서 생활 식품부문의 제품 및 브랜드를 확고히 한 청정원의 事例를 중심으로 생활 식품 부문의 시장변화 추이와 이 속에서의 청정원 브랜드 형성과정 그리고 그 브랜드를 중심으로한 마케팅 戰略을 살펴 보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