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net을 통한 민원행정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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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03 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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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가장 민요인이 필요로 하는 건축·위생·취업정보·세무 등 각종 민원행정 분야에 대하여는 일부 업무만 전산관리 되고 있을 뿐 대부분의 행정업무는 아직까지도 수작업에 의존하고 있어 경제위기에 처한 시대적 조류에 대처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부인하지 못한다. 가시적 efficacy가 비교적 빠른 민원서비스 업무, 그 중에서도 사무행定義(정이) 전산화가 각 자치단체의 문제해결과 지역발전은 물론 대내외 홍보에 중요한 패러다임임을 인식하여 거의 모든 자치단체가 전산화·정보화를 외치고 실제로 막대한 자금과 인력을 투입하여 정보통신의 기반시설을 조성하고 정보네트워크의 활용을 서두르며「행정서비스 제고」,「지역전통文化(culture) 의 고양」,「민원업무의 제도improvement」을 기치로 추진하고 있따 이러한 새로운 시도는 선진화의식과 더불어 상당수준으로 성숙된 정보화 마인드를 매개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과거 중앙政府(정부) 주도(Top-down) 하의 자치단체를 위한 정보화 조직과 능력으로는 기대치가 높은 주민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가 역부족인 것이 사실이다.
나. 지역정보화의진로
지방화시대에 있어서 행정이 시급히 變化되어야할 것은 보다 나은 대민서비스를 보다 신속하고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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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학행정,레포트
1995년 지방자치제가 본격적으로 시행된 후 각 자치단체는 경쟁적으로 대민업무의 질적 향상과 서비스 증진을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기 스타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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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net을 통한 민원행정 서비스






1995년 지방자치제가 본격적으로 시행된 후 각 자치단체는 경쟁적으로 대민업무의 질적 향상과 서비스 증진을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기 시작했다. 1987년에 처음 된 국가기간 전산망 사업계획에 따라 주민등록, 부동산, 자동차관리시스템이 구축되었으나 운영·관리에 한계를 드러내는 등 재구축의 necessity need이 대두되고 있는 반면, 자치단체마다 교통·건설·지적·지리정보 등 여러 방면의 정보화 사업을 추진 중이거나 계획하고 있는데 실제 어느 정도의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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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법학행정
1995년 지방자치제가 본격적으로 시행된 후 각 자치단체는 경쟁적으로 대민업무의 질적 향상과 서비스 증진을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기 처음 했다. 따라서 지금이라도「국가경쟁력」의 기초 단위가 되는 지방행정이 「效率性」·「透明性」·「專門性」으로 대변되는 정보화 체계로 전환하여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누리망 을 통한 정보통신망 확충을 통하여 지역과 국가의 경쟁력을 배양시키는 것을 지방행定義(정이) 기본으로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