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te.kr [과학수업모형] 과학과 교수, 학습 모형 > state3 | state.kr report

[과학수업모형] 과학과 교수, 학습 모형 > state3

본문 바로가기

state3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과학수업모형] 과학과 교수, 학습 모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10-02 15:51

본문




Download : [과학수업모형] 과학과 교수, 학습.hwp




이러한 학문중심사상의 影響을 받아 1970년대에는 ‘탐색, 발명, 발견’으로 이어지는 순환학습수업모형(Karplus,1977)이 소개되었고, 1983년에는 Kauchak와 Eggen(1980)의 경험모형, 발견모형, 탐구모형이 이범홍과 김영민(1983)에 의하여 경험수업모형, 가설검증수업모형, 발견학습수업모형으로 자연과 교사용 지도서에 소개되었다. 이러한 STS운동은 Iowa 대학에서 현직교사들의 훈련을 위해 개발한 Iowa Chautauqua Model과 Collete, Chiappetta의 의사결정모형, 가치명료화모형으로 나타난다.


[과학수업모형] 과학과 교수, 학습-7614_01_.jpg [과학수업모형] 과학과 교수, 학습-7614_02_.jpg [과학수업모형] 과학과 교수, 학습-7614_03_.jpg [과학수업모형] 과학과 교수, 학습-7614_04_.jpg [과학수업모형] 과학과 교수, 학습-7614_05_.jpg
과학 교수․학습 모형 또는 수업모형이 과학 교육학자들에 의해 다양하게 제시되었다. 여기서는 소양으로서의 과학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이 모형들 중 발생학습수업모형, 인지갈등수업모형, 메타인지수업모형, 발견학습수업모형, 순환학습모형, 경험수업모형, 가설검증수업모형, STS수업모형에 대해 그 개념과 절차를 요점하면 다음과 같다.


다. 과학적 소양이라는 개념에는 과학의 核心(핵심) 원리에 대한 이해, 과학 아이디어들이 개발되는 방법에 대한 이해, 과학과 관련된 문제에 대한 관심과 의사결정 등이 포함되어 있다.
<표 Ⅱ-2> 목표(goal) 유형에 따른 기존 과학수업모형의 분류
과학 교수․학습 모형 또는 수업모형이 과학 교육학자들에 의해 다양하게 제시되었다. 발생학습 모형은 다음의 네 단계로 이루어진다. 셋째로, 학습의 초기 단계에서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이 남(혹은 과학자)의 생각과 어떻게 다른지 비교하며, 자신의 생각이 제시된 현상을 설명하는데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논의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이러한 학문중심사상의 영향을 받아 1970년대에는 ‘탐색, 발명, 발견’으로 이어지는 순환학습수업모형(Karplus,1977)이 소개되었고, 1983년에는 Kauchak와 Eggen(1980)의 경험모형, 발견모형, 탐구모형이 이범홍과 김영민(1983)에 의하여 경험수업모형, 가설검증수업모형, 발견학습수업모형으로 자연과 교사용 지도서에 소개되었다.

1950년대 학문중심 교육관에서는 합리적인 판단능력을 갖춘 지성인의 양성에 목적을 두며, 교육 내용으로 학문의 기본 구조를, 교육방법으로는 탐구와 발견을 강조하였다.

[과학수업모형] 과학과 교수, 학습 모형







Download : [과학수업모형] 과학과 교수, 학습.hwp( 95 )


설명




순서
발생 학습은 Osborne과 Cosgrove(1983)에 의해 현대의 구성주의 심리학과 정보처리 理論(이론)을 바탕으로 제안되었다.
과학수업모형,과학과 교수, 학습 모형
1980년대 들어 STS(Science, Technology and Society)라는 새로운 과학교육 운동이 제기되었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은 새로이 형성한 개념을 정교화하고 공고히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따라서 기본 과학개념에 대한 충실한 이해와 탐구능력의 육성은 여전히 중요한 목표(goal)이며 학습 소재로 과학과 관련된 사회문제, 가치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성공적인 수업을 위해서 우선 교사는 가르치는 내용과 관련된 관점, 과학자의 관점, 학생들의 관점을 잘 이해해야 하며, 둘째로,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동시에 그들이 학습의 가치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학습내용을 일상적 상황에서 도입해야 한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이와 같이 수업모형이 제시된 시대적 배경과 수업모형이 의도하는 주요 목표(goal)유형을 중심으로 기존 과학수업모형을 분류하면 다음 <표 Ⅱ-2>와 같다. 이 理論(이론)의 核心(핵심)은 인간의 인지 과정에 정보 처리적 접근을 근간으로 이루어진 理論(이론)으로서 인간은 능동적 조직체로서 이미 지니고 있는 경험과 지식을 토대로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 새로운 개념 구조를 발생시킨다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1950년대 학문중심 교육관에서는 합리적인 판단능력을 갖춘 지성인의 양성에 목적을 두며, 교육 내용으로 학문의 기본 구조를, 교육방법으로는 탐구와 발견을 강조하였다.
REPORT 74(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state.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state.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