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te.kr [교육학,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수-학습의 기저theory (행동theory , 인지theory , 구성theory ) > state3 | state.kr report

[교육학,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수-학습의 기저theory (행동theory , 인지theory , 구성theory ) > state3

본문 바로가기

state3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교육학,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수-학습의 기저theory (행동theory , 인지theory , 구성theory…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10-04 13:51

본문




Download : 교육공학 (교수학습이론).ppt







②순서적 위치
침팬지 → 우리의 천장에 바나나를 매달 음 .


①형태주의 심리학
1)인지주의 학습이론이란?
①전통적인 교실
2) 학습이론
굶주린 고양이를 문제상자 안에 넣는다.
본문내용
학습자가 observe한 내용을 수행하면 전문자는
①파블로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지렛대를 밟으면 먹이가 나올 수 있는 스키너 상자로 實驗
1. 인지적 도제이론

학습자의 지식과 기능을 새로운 방식으로 활용, 가설을 탐색
- 학습자가 문제 장면에 직면(동기 유발)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교수-학습의 기저이론 (행동이론, 인지이론, 구성이론)에 대한 ppt자료 입니다.
1) 교수-학습이론이란 무엇인가?
(1) 조건화 이전
탐색reaction(반응)ㅡ>우연히 지렛대 reaction(반응)으로 먹이를 얻음ㅡ>먹이는 지렛대를 밟는 행동을 강화
4) 교수설계의 시사점
2) 교수-학습이론


<잘 배우려는 학습자의 노력, 잘 가르치려는 교사의 노력을 다룬 이론>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비교
→ 장면을 observe하여 막대리 연결, 상자에 올라가 바나나를 땀.

강의시, 또는 해결해야할문제나 발표시 매우 유익합니다.
요약

학습자가 학습한 지식, 기능, 태도를


교육공학 (교수학습이론)-7673_01_.gif 교육공학 (교수학습이론)-7673_02_.gif 교육공학 (교수학습이론)-7673_03_.gif 교육공학 (교수학습이론)-7673_04_.gif 교육공학 (교수학습이론)-7673_05_.gif
3. 제3절 인지주의 학습이론
①행동주의학습이론
⑤전이와 간섭
(2) 조건화 형성
4단계 : 명료화
순서
명료하게 표현하는 과정

②정보처리이론
②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


3)학습원리
②상황 학습이론
중성자극(종소리)ㅡ>무조건 reaction(반응)(침)



(학습자 스스로 의미를 구성, 능동적, 적극적인 학습, 학습자 중심의 교육environment(환경) )
→ 여러 개를 끼울 수 있는 막대기, 상자를 둠.
②구성주의 교실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교수-학습의 기저theory (행동theory , 인지theory , 구성theory )에 대한 pptdata(資料) 입니다.

<외부의 자극 없이 유기체에 의해 스스로 일어나는 자발적인 행위에 초점을 두었다.


(학습활동을 촉진)
주는 이론
전문가의 수행과 비교하여 반성.
- 통찰이 형성(부분과 부분, 부분과 전체, 수단과 목표(goal)간의 관계 성립.)


기술하는 이론

①유의미화

지식은맥락적이다.설명
학습이론학습자의 학습현상, 학습과정에 influence을 미치는 요인들을
③스키너의 조작적 조건 형성이론

2. 제2절 행동주의 학습이론

Download : 교육공학 (교수학습이론).ppt( 68 )


2단계 : 코칭
지식은 인식주체에의해 구성된다된다.
②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



교수자가 시범을 보이면 학습자는 observe한다.

페달을 밟음(반복,결합) ㅡ> 상자에서 탈출 ㅡ>먹이를 먹음문제해결행동을 학습(⇒만족스런 결과)
1. 형태주의 심리학



제2절 행동주의 학습이론
제3절 인지주의 학습이론
2. 인간의 학습과 동물의 학습은 다르다.
3) 학습원리
학습이론
④정보의 조직
③스키너의 조작적 조건 형성이론

2)학습이론
내적 사고과정이 변화, 즉 인지구조의 변화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5단계 : 반성적 사고

교수-학습의 기저이론, 행동이론, 인지이론, 구성이론,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학, 교육공학
③인지적 유연성

②인지주의학습이론
4. 제4절 구성주의 학습이론

조언을 해준다.

reference
조건자극(종소리) ㅡ>조건reaction(반응)(침)


3. 학습이란 요소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다.

지식은 사회적협상을 통해이루어진다. 강의시, 또는 과제나 발표시 매우 유익합니다.>
6단계 : 탐색
다.
학습자가 과제課題를 수행함에 있어 교사는
(3) 조건화 이후

①파블로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3) 학습원리

1단계 :시범 보이기
1)구성주의 학습이론이란?


제1절 교수-학습이론의 기저 개관


중성자극(종소리)ㅡ>무reaction(반응) 또는 관계 없는 reaction(반응)
퀄러의 통찰이론
교수이론가르치는 사람이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하도록 influence을
1) 교수-학습이론이란 무엇인가?
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 형성이론


③연습
1. 심리적 탐구대상은 인간의 내적, 정신적 과정이다.
무조건자극(음식)ㅡ>무조건 reaction(반응)(침)
제1절 교수-학습theory 의 기저 개관, 제2절 행동주의 학습theory , 제3절 인지주의 학습theory , 제4절 구성주의 학습theory 을 chapter별로 특징과 theory 을 정리(整理) 하였으며, 각각의 theory 들의비교를 통한 체계적인 data(資料) 입니다. 제1절 교수-학습이론의 기저 개관, 제2절 행동주의 학습이론, 제3절 인지주의 학습이론, 제4절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chapter별로 특징과 이론을 정리하였으며, 각각의 이론들의비교를 통한 체계적인 자료 입니다.

- 문제장면에 대한 탐색(통찰과정)
4)교수설계의 시사점

학습에 도움을 주는 디딤돌 역할을 한다.

4)교수설계의 시사점
①인지적 도제이론



⑥ 기억술
제1절 교수-학습이론의 기저 개관
[교육학,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수-학습의 기저theory (행동theory , 인지theory , 구성theory )

무조건자극(음식)ㅡ>무조건 reaction(반응)(침)
2) 학습이론

→ 침팬지 바나나를 발견하고 손을 뻗거나 뛰어오르는 행동 반복(시행착오)
제4절 구성주의 학습이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이란 무엇인가?

⇒ 즉 통찰에 의해 일어나는 것
개인적 경험과 흥미에 따라 지식의 가치가 판단.
1)인지주의 학습이론이란?
1. 브로크스와 브로크스론
③구성주의학습이론
2)학습이론
문제상황 속의 사물의 관계 구조를 파악하는 것.

2. 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

3단계 : 비계설정
1)구성주의 학습이론이란?

목 차
1. 파블로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2)학습이론
4. 인간은 각기 다르게 사물을 지각한다.
REPORT 74(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state.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state.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