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논문] 온라인(online) 콘텐츠 상호작용의 특성과 증진전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2-20 07:39
본문
Download : [교육학 논문] 온라인 콘텐츠 상호작용의 특성과 증진전략.hwp
기술 발달과 함께 정보통신기술의 교육적 활용이 일상화되면서, 면대면 교육의 단편적인 형태에서 온-라인 교육, 브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온?오프라인 연계 학습) 등 교육의 형태가 매우 다양해지고 있따 전달자(교수자), 피전달자(학습자), 메시지(내용)의 3요소로 간략히 설명(explanation)되던 교육은 이제 전달자와 메시지가 거의 동일시되기도 하고(온-라인 교육), 전달자와 메시지(내용)가 그 역할을 나누기도 하는(브렌디드 러닝)형태로 발전되었다.
온-라인 콘텐츠에서 콘텐츠는 디지털의 형태를 지니며, 이는 자유로운 변경, 갱신, 보완 등이 가능하다는 면에서 이미 고정된(fixed) 전통적인 메시지와 다르다. 또한 온-라인은 그 자체로 “유통”의 의미를 담고 있기 때문에, 온-라인 콘텐츠는 내용의 교류, 정보의 교류가 발생되는 상황에서의 변형 가능한 의미를 지닌 메시지라고 정의(定義)내릴 수 있을 것이다. 전통적인 교육 형태의 면대면 환경에서 메시지가 되는 콘텐츠는 미리 정해져 있었으며, 교육의 질은 메시지를 전달하는 자의 메시지 해석 능력과 전달 능력에 달려있었다.
사실은 온-라인 콘텐츠에 대한 정의(定義)를 내리면서 상당부분 오늘 이야기를 풀어나갈 상호작용에 대한 이야기를 끝마쳤다고도 할 수 있따 즉, 상호작용이 있는 온-라인 콘텐츠는 교수자에 의해 미리 정해진 내용을 담고, 미리 정해진 경로에 의해 conclusion(결론)에 이르게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순서
[교육학 논문] 온라인(online) 콘텐츠 상호작용의 특성과 증진전술
[교육학 논문] 온라인(online) 콘텐츠 상호작용의 특성과 증진전술
[교육학 논문] 온라인 콘텐츠 상호작용의 특성과 증진전략 , [교육학 논문] 온라인 콘텐츠 상호작용의 특성과 증진전략사범교육레포트 , [교육학 논문] 온라인 콘텐츠 상호작용의 특성과 증진전략
설명
Download : [교육학 논문] 온라인 콘텐츠 상호작용의 특성과 증진전략.hwp( 15 )
레포트/사범교육
[교육학,논문],온라인,콘텐츠,상호작용의,특성과,증진전략,사범교육,레포트
![[교육학%20논문]%20온라인%20콘텐츠%20상호작용의%20특성과%20증진전략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20%EB%85%BC%EB%AC%B8%5D%20%EC%98%A8%EB%9D%BC%EC%9D%B8%20%EC%BD%98%ED%85%90%EC%B8%A0%20%EC%83%81%ED%98%B8%EC%9E%91%EC%9A%A9%EC%9D%98%20%ED%8A%B9%EC%84%B1%EA%B3%BC%20%EC%A6%9D%EC%A7%84%EC%A0%84%EB%9E%B5_hwp_01.gif)
![[교육학%20논문]%20온라인%20콘텐츠%20상호작용의%20특성과%20증진전략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20%EB%85%BC%EB%AC%B8%5D%20%EC%98%A8%EB%9D%BC%EC%9D%B8%20%EC%BD%98%ED%85%90%EC%B8%A0%20%EC%83%81%ED%98%B8%EC%9E%91%EC%9A%A9%EC%9D%98%20%ED%8A%B9%EC%84%B1%EA%B3%BC%20%EC%A6%9D%EC%A7%84%EC%A0%84%EB%9E%B5_hwp_02.gif)
![[교육학%20논문]%20온라인%20콘텐츠%20상호작용의%20특성과%20증진전략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20%EB%85%BC%EB%AC%B8%5D%20%EC%98%A8%EB%9D%BC%EC%9D%B8%20%EC%BD%98%ED%85%90%EC%B8%A0%20%EC%83%81%ED%98%B8%EC%9E%91%EC%9A%A9%EC%9D%98%20%ED%8A%B9%EC%84%B1%EA%B3%BC%20%EC%A6%9D%EC%A7%84%EC%A0%84%EB%9E%B5_hwp_03.gif)
![[교육학%20논문]%20온라인%20콘텐츠%20상호작용의%20특성과%20증진전략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20%EB%85%BC%EB%AC%B8%5D%20%EC%98%A8%EB%9D%BC%EC%9D%B8%20%EC%BD%98%ED%85%90%EC%B8%A0%20%EC%83%81%ED%98%B8%EC%9E%91%EC%9A%A9%EC%9D%98%20%ED%8A%B9%EC%84%B1%EA%B3%BC%20%EC%A6%9D%EC%A7%84%EC%A0%84%EB%9E%B5_hwp_04.gif)
![[교육학%20논문]%20온라인%20콘텐츠%20상호작용의%20특성과%20증진전략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20%EB%85%BC%EB%AC%B8%5D%20%EC%98%A8%EB%9D%BC%EC%9D%B8%20%EC%BD%98%ED%85%90%EC%B8%A0%20%EC%83%81%ED%98%B8%EC%9E%91%EC%9A%A9%EC%9D%98%20%ED%8A%B9%EC%84%B1%EA%B3%BC%20%EC%A6%9D%EC%A7%84%EC%A0%84%EB%9E%B5_hwp_05.gif)
![[교육학%20논문]%20온라인%20콘텐츠%20상호작용의%20특성과%20증진전략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20%EB%85%BC%EB%AC%B8%5D%20%EC%98%A8%EB%9D%BC%EC%9D%B8%20%EC%BD%98%ED%85%90%EC%B8%A0%20%EC%83%81%ED%98%B8%EC%9E%91%EC%9A%A9%EC%9D%98%20%ED%8A%B9%EC%84%B1%EA%B3%BC%20%EC%A6%9D%EC%A7%84%EC%A0%84%EB%9E%B5_hwp_06.gif)
온-라인 콘텐츠 상호작용의 속성 과 증진strategy
[ [ [ 차 례 ] ] ]
Ⅰ. 온-라인 콘텐츠에서의 상호작용 69
Ⅱ. 좋은 온-라인 콘텐츠와 상호작용과의 관계 70
Ⅲ. 온-라인 콘텐츠 상호작용 증진strategy 78
Ⅰ. 온-라인 콘텐츠에서의 상호작용
콘텐츠 즉, 메시지(내용)는 전달자(교수자)와 전달받는 자(학습자) 간의 매개체로 존재해왔다. 다시 말하면, 온-라인 콘텐츠에서의 상호작용은 교수자에 의해 메시지의 방향은 정해져 있으나(기본적인 학습자 分析(분석)에 의한),…(To be continued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