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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기 고대 및 중세 초기에서의 비잔틴 철학에 대한 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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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0-25 1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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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Cavarnos의 이런 주장은 몇 가지 이의(異議)에 부딪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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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그에 의하면, 따라서 비잔틴철학의 기초는 계시이고, 이것에 정초하여 비잔틴철학자들이 도입해온 헬라철학은 여기에서 새로운 의미를 지닌다고 보았다. 우선 그가 내…(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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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 헬라철학의 수용을 중심으로 연구한 후기 고대 및 중세 초기에서의 비잔틴 철학에 대한 소고입니다.
그간 여러 학자들이 지적해 온 바대로 초기의 연구가들은 비잔틴철학의 독자성을 인식하거나 인정할려고 하지 않고 단지 Platon과 Aristoteles사상의 반향(反響)내지 각주(脚註-A.H.Whitehead 식의 표현을 빌리면)정도로 간주했다.후기고대및중세초기에 , 후기 고대 및 중세 초기에서의 비잔틴 철학에 대한 소고인문사회레포트 ,




후기고대및중세초기에
Ⅰ. 서론 : 비잔틴 철학의 정체성과 의의
Ⅱ. 기독교교리와 신플라톤주의사이에서의 비잔틴철학
Ⅲ. ‘참된 철학’과 ‘밖으로부터 온 철학’
Ⅳ. 비잔틴철학에서의 권위
V. 비잔틴철학의 형성에 대한 신플라톤주의의 역할과 influence(영향)
Ⅵ. 비잔틴철학에서의 플라톤주의의 전통
Ⅶ. 비잔틴 철학에서의 아리스토텔레스 사상의 전통
Ⅷ. 결어

참 고 문 헌


Ⅰ. 서론 : 비잔틴 철학의 정체성과 의의

‘비잔틴 철학(philosophia byzantina)’이란 로마 제국이 비잔티움으로 천도한 기원 후 3세기말부터 동서분립(395년)을 거쳐 1453년 그 멸망에 이르기까지의 비잔틴제국, 즉 동로마제국에서 일어난 철학을 일컫는다.
Cavarnos도 비잔틴철학의 자율성을 두 가지 사실의 측면에서 내세운다. 그 하나는 비잔틴철학의 기초가 플라톤 사상이나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이 아니라 기독교라는 점이라고 본다.,인문사회,레포트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후기 고대 및 중세 초기에서의 비잔틴 철학에 대한 소고



고전 헬라철학의 수용을 중심으로 연구한 후기 고대 및 중세 초기에서의 비잔틴 철학에 대한 소고입니다. 특히 이 제국의 철학은 후기고대에 그 주도권을 Athene에서 넘겨받아 Alexandria와 Byzantium을 중심으로 융성, 발전케 되었다. 하지만 20세기중반이후의 연구가들은 비잔틴철학의 독창성내지 자율성을 내세우고 있따 Brehier도 위에서 언급한 Tatakis저서의 서문에서 비잔틴제국 내에는 사상의 완전한 자율적 운동들이 있었다고 주장한다. 이 제국은 서양세계를 지탱해 온 세 가지 기둥이라 할 수 있는 로마적 정치체제, 기독교적 종교, 헬라적 문화로 이뤄진 사회였고, 라틴문화를 계승한 서방과는 그 사상적, 문화적 성격이 판이했다. Alexandria의 철학아카데미는 주후 6세기에 그 사상적 발전과 학문연구에 있어 정점에 달했으며 9세기에서 15세기까지는 콘스탄티노플이 철학과 신학을 주도했다. 다음으로 그가 말하는 기초는 이 비잔틴철학은 서방라틴계(Latin West)사상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이 독립적으로 발전되었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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