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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라인과 on-line 저널리즘의 展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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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05 1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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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방향성은 참여주체에 따라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따 우선은 ‘독자와 기자’ 간의 쌍방향적 의사소통이다. 독자들은 기사를 읽다가 의문점이 있으면 바로 그 기사를 쓴 기자에게 e-메일을 보내 질문할 수 있고, 새로운 사건이나 정보가 있으면 신속하게 제보를 할 수도 있따 또한 기자들은 이런 질문이나 제보에 대해 역으로 신속하게 답변해 주거나 더 자세한 정보를 물어볼 수 있따
두 번째는 ‘독자와 정보’와의 관계다. 이미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는 신문사들은 자체 기사들이 엄청난 이자 정보라고 판단하고 있따 이런 데이터베이스는 Internet이라는 매체적 長點을 잘 이용한다면 수익과 직결될 수 있따 즉, 키워드(key word)나 특정날짜를 검색엔진에 입력하면 독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면서 수수료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따 아직 국내 Internet 신문에서는 실행하고 있지 않지만 미국의 유명 신문사들은 이미 실행하고 있따 또한 하이퍼미디어는 인간의 사고방식과 가장 유사한 형태인 비선형적(non-linear) 혹은 비순차적 구조로 어떤 단어나 기사내용에 관련된 정보를 클릭 한번으로…(투비컨티뉴드 )



첫번째로 언론사와 독자 간의 쌍방향적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졌다.
여기서 독자 혹은 수용자 등 수동적(passive)인 의미에서 보다 적극적(active)인 독자의 의미로 alteration(변화) 되는 것을 볼 수 있따 즉, 가만히 있으면 신문이나 TV는 알아서 뉴스나 정보를 제공한다. 즉, 기존 언론사의 일방향적(one-way) 커뮤니케이션에 비해 독자들이 질문을 한다거나 뉴스 제보, 특정기사 비판, 하이퍼 링크나 검색엔진(search engine)을 통해 관련기사 찾기 등 기자들과의 상호 커뮤니케이션(기자의 e-메일)은 물론이고 독자들간의 정보공유(게시판)가 가능해졌다. 즉, 기존 언론사의 일방향적(one-way) 커뮤니케이션에 비해 독자들이 질문을... , 오프라인과 온라인 저널리즘의 전망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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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번째로 언론사와 독자 간의 쌍방향적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졌다. 그러나 Internet이라는 매체는 아예 독자들의 명칭을 ‘사용자’(user)로 바꿀 정도로 그들의 적극적인 개입을 유도하고 있따 이런 현상은 특히 젊은 세대들의 사고방식과 맞아 그들의 이용을 더욱 증가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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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번째로 언론사와 독자 간의 쌍방향적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졌다. 즉, 기존 언론사의 일방향적(one-way) 커뮤니케이션에 비해 독자들이 질문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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