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백가 - 묵가의 겸애설과 명가의 논리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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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15 1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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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이유 때문에 한비자는 그들을 ‘현학’이라고 일컬었다. 이 학파의 발전속도는 상당히 빨라 오래지 않아 유가와 서로 쌍벽을 이루는 큰 학파로 성장하였다.
이제 선진시대에 활약한 이들의 이론(理論)을 자세히 알아보기로 하자.
1. 묵가의 겸애설
묵가의 창시자는 묵자로, 이름은 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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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자백가 - 묵가의 겸애설과 명가의 논리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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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는 춘추말기부터 전국초기에 이르는 기간에 활동한 사상가이다. ‘백자전서’는 선진시대에부터 명대까지의 저작을 수록하였고, ‘사고전서’의 ‘자’부는 유가를 비롯하여 석가(불교), 도가, 의가, 농가, 병가, 법가, 그리고 천문과 술수를 연구한 학파 등을 포괄하고 있어 그 범위가 매우 광범위하다. 구매하시는 분들에게 본 자료(資料)가 많은 참고가 되셨음 합니다. 구매하시는 분들에게 본 자료가 많은 참고가 되셨음 합니다. 좋은 평가 받으시길 바랍니다. 좋은 평가 받으시길 바랍니다.
1. 묵가의 겸애설
2. 명가의 논리설
이 때 여기서 말하는 ‘자’는 모두 ‘제자’의 뜻이다. 그는 유학을 학습한 적이 있었으나 뒤에 유학을 반대하여 묵가학파를 창립하였다. 그러므로 묵가학파가 춘추말기부터 전국말기까지 사회에 광범위한 effect(영향) 을 끼쳤고 공자나 양주의…(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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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자백가 중 묵가의 겸애설과 명가의 논리설에 관련되어 요점한 자료(資料)입니다. 또 이보다 앞서 전국시대의 맹자도 “양주와 묵적의 주장이 천하에 가득찼다. 천하 사람들의 주장은 양주가 아니면 묵적의 주장에 귀결되었다”(‘맹자, 등문공하)라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