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런 와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08 20:49
본문
Download : 엘런 와츠.hwp
인간이기 때문에 언어를 통해서 소통하고 상호 이해하는 관계 속에 있는 우리에게 혼자만의 철학함이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대중과 호흡할 수 있는 철학을 위해서는 ‘언어’가 필요하다. 존재를 말하는 현상, 인간이 정(定)한 관념으로 이미 굳어 있는 것이 아니라, 정…(To be continued )
Download : 엘런 와츠.hwp( 22 )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엘런 와츠에 대한 data(자료)입니다. 엘런와츠 , 엘런 와츠인문사회레포트 ,
다. 기존의 언어에 새로운 형이상학적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 우리가 가야할 길이다.
엘런와츠
엘런 와츠
순서



설명
엘런 와츠에 대한 자료입니다.
다음 글은 우리가 토론하는 바와 일맥상통하여 참고로 올린다. 비슷한 방식으로 말을 가지고 존재를 기술하려는 노력들을 통해서는 존재에 관련되어 아무것도 이해할 수 없다. 1. 언어의 한계.
[텍스트]
자연철학으로서의 철학은 지적으로 받아들이기 어려운 정보들에 기초한 세계에 대한 총체적이고 정돈된 견해인 세계관을 우리에게 제시해 줄 수 없다. 만일 우리가 철학을 존재, 의식, 지식 심지어 에너지나 전기의 본성은 무엇인가를 정이하거나 기술하려는 시도로 받아들인다면, 언어를 가지고 철학하는 것은 전화기 숫자 판을 가지고 신학적인 문제들을 판독함으로써 해답을 찾는 것이나 다름없다는 것을 알 수 있따 ‘ㅁ-ㅜ-ㄹ’이라는 단어를 말로 하든지 글로 쓰든 그것은 우리의 갈증을 풀어줄 수도 없고 또 우리는 거기에 배를 띄울 수도 없다. 왜냐하면 당신은 모든 것에 관련되어 어떤 것도 말할 수 없기 때문일것이다
[의견]
A : 엘런 와츠의 의견에 동의를 한다. 언어는 그냥 도구일 뿐이며 그것으로는 전달 그 이상의 효과(效果)를 내기는 어렵다. 참된 의미에서, 모든 `존재의 언어`는 `현상` 이기 때문이다, 인간의 언어도 그 현상의 하나이다. 우리는 언어로써 모든 것을 이야기 하고 있는 듯 보이지만 ‘모든 것’을 이야기하지 못한다.
B : 언어를 통하지 않고서 명상을 통해 각자에게 맡겨진 형이상학적 문제의 해결에 동의할 수 없다. 언어는 무의미한 것이 아니다. 언어는 내 생각을 일면 표현하고 있지만 내 모든 생각을 표현 할 수는 없다.
오규원 `길,골목,호텔 그리고 강물소리` 시집 서문
모든 존재는 현상으로 자신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