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2학기 여성교육론 기말시험 the gist체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2-28 14:22
본문
Download : 20212_기말_교육2_여성교육론.pdf
설명
제3장 성별정체성의 형성과 계기
- 우리가 태도와 행동을 규제하고 觀察(관찰) 해 가는 과정
2) 유전과 환경
- 발생적으로 보면 내면화된 시선이란 근본적으로 타자의 시선임
Download : 20212_기말_교육2_여성교육론.pdf( 65 )
1) 성정체감의 발달에 관한 이론(理論)
① 계급과 가은 다른 사회적 범주와 더불어 남성다움이나 여성다움이라는 범주는 사회가 개인에게 기대하는 바를 규명해 주며, 사회적 관계를 지시하고 통제하는 중요한 준거임
- 미드는 내적대화라는 용어를 통해 외부의 사회세계가 우리의 내면으로 들어오는 과정을 說明(설명) 함
③ 신체 크기나 몸무게는 물론 외모에 있어서 차이가 없는 신생아에게 그 해부학적 차이를 남성다움이나 여성다움과 동일시하는 사회적 관행
- 중요한 타자: 우리가 가지고 있는 가치관이나 태도는 부모나 교사, 친척과 같이 정체성 형성에 직접 개입하는 중요한 타자들이 가진 태도의 내면화 결과임
여성교육론,방통대여성교육론,방송대여성교육론,여성교육론시험,여성교육론요약,여성교육론기말시험

1. 성별정체성의 형성
① 프로이트의 성 발달이론(理論)
제3장 성별정체성의 형성과 계기
순서
- 전제: 남성과 여성의 인성 特性의 차이는 남근의 소유 여부라는 생물학적 特性의 차이에서 비롯됨
① 출산에 참여한 의료진이 신생아를 묘사하는데 사용하는 단어를 analysis(분석) 한 연구
② 어린이는 약 2세경에 이르게 되면 벌써 남성다움 혹은 여성다움에 대한 槪念을 갖게 됨
② 실제로 태어난 신생아의 신체 크기나 몸무게를 비교한 결과 남아와 여아 간에 특별한 차이가 없음
③ 아이가 갖게 되는 성 고정관념은 부모의 양육방식 외에도 친구들과의 놀이를 통해서 혹은 학교에서의 생활 속에서 겪게 되는 경험들의 influence(영향)을 받음
① 유전적 차이: 호르몬의 influence(영향)
3) 성별화된 언어의 influence(영향)
제3장 성별정체성의 형성과 계기 제4장 젠더의 출발점, 가족 제5장 전통적 여성교육의 흐름 제6장 근대의 여성교육 제7장 학습자로서의 여성 제8장 페미니스트 페다고지: 여성을 주체화하는 교수법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 *
- 자아경계선은 내면의 힘으로서 이를 통해 사람은 자신의 내면의 공간을 보호하는 자아의 울타리를 갖게 됨
4) ‘남성다움’ 혹은 ‘여성다움’이라는 범주
방송통신 > 기말시험
- 자아를 타자와 구분해 주는 경계로, 세계와의 관계가 스타트되는 교섭의 지점
- 성별은 부모나 교사를 통해 이런 과정에 자연스럽게 개입
제6장 근대의 여성교육
제8장 페미니스트 페다고지: 여성을 주체화하는 교수법
2. 발달이론(理論)에서의 여성주의적 관점
제5장 전통적 여성교육의 흐름
1) 자아형성과 젠더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 *
2021년 2학기 여성교육론 기말시험 the gist체크
- 중략 -
제4장 젠더의 출발점, 가족
④ 이로 인해 남아-여아는 서로 정체성을 형성해 나감
③ 모니터링
④ 여성적 정체감에 일종의 손상을 입은 경우에 사회적으로 더 높은 실적을 내는 역설적 상황이 발생함
② 대상으로서의 자아
- 조지허버트 미드: 인간은 사고과정 속에서 주체와 대상의 관점을 동시적으로 취할 수 있음
제7장 학습자로서의 여성
② 부모와의 상호작용
① 자아경계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