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학기 상담심리학 출석대체시험 core체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18 17:36
본문
Download : 20121출대_교육2청소년2_상담심리학.pdf
제4장 상담의 구조 제6장 상담의 과정 제7장 정서중심 상담이론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설명
Download : 20121출대_교육2청소년2_상담심리학.pdf( 50 )
2012년 1학기 상담심리학 출석대체시험 core체크
제4장 상담의 구조 1. 상담자 (1) 상담자의 인성적 자질 ① 상담: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인간적인 만남과 관계를 토대로 상담자가 익힌 상담이론과 기법을 활용하여 내담자의 사고 ․ 정서 ․ 행동 ․ 가치관 등에 결정적이 影響과 變化를 가져오는 활동 ② 바람직한 상담자의 特性 - 인간문제를 다루는 일에 대한 관심, 열의와 신념 - 인간 및 삶의 복합성에 대한 이해 및 관용 - 정서적 안정과 삶의 통합성 - 인간관계능력 - 인간문제의 해결에 필요한 삶의 지혜와 지식, 경험 (2) 상담자의 전문적 자질 ① 내담자의 문제이해 및 진단을 위해 요구되는 전문적 자질 - 내담자의 문제를 정확히 이해하는 데 필요한 발달심리, 성격심리, 이상행동 등의 인간이해와 관련된 심리학, 교육학, 사회학 등에 관한 지식을 알고 있어야 함 - 자신의 이론적 지식과 임상적 경험을 활용해 내담자 문제의 성격과 Cause 에 대해 이론적으로 說明(설명) 하고 개념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함 - 심리검사의 실시 및 결과의 해석을 통해 내담자의 지적, 정서적, 성격적, 가치, 태도 등의 전반적 영역에 걸쳐 내담자에 대한 상담개입과 戰略을 계획, 수행하는 데 유용한 정보로서 활용할 수 있어야 함 ② 상담의 진행과정에서 요구되는 전문적 자질 - 상담에 대한 자신의 철학과 방향이 정립되어 있어야 함 - 자신의 이론적 틀을 개발해 전문가적 정체성을 가지는 것이 바람직 - 내담자가 필요로 하는 도움, 정보를 받을 수 있는 기관 또는 단체에 대해 익숙하게 알고 있어야 함 - 상담의 진행과정에 필요한 이론적 ․ 실제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해 내담자의 特性, 문제 따라 자유재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함 ③ 상담의 윤리문제와 관련된 상담자의 자질 - 중략 -
방송통신 > 출석대체시험
제4장 상담의 구조 제6장 상담의 과정 제7장 정서중심 상담理論(이론)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상담심리학,상담심리학출석대체시험,상담심리학시험,방송대상담심리학,방통대상담심리학,상담의구조,상담의과정,정서중심상담이론
순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