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 윤리과 질적 연구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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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03 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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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러한 연구의 시각에서는 실재의 본성을 ‘한결같은 것’으로 보고 있따 따라서 연구에서는 ‘거기 있는 것’을 확증하는 일이 기대된다 연구는 결과물에 초점을 맞추며, 그 과정 속에서 강조되는 것은 측정(測定) 도구의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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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 윤리과 질적 연구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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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질적 연구법이란 사회과학상의 독특한 하나의 전통으로서 사람들을 그들 고유의 영토 속에서 관찰하고 또한 그들 고유의 언어 속에서 그들의 용어로 그들과 상호 작용하는 것에 기본적으로 의존해 있는 연구법이다. 질적연구법의 개념과 특성 및 학적 배경 등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고, 도덕·윤리과에서의 질적 연구법의 개요와 실제 활용 방법들을 살펴본 자료입니다. I. 서론
Ⅱ. 질적 연구법의 concept(개념)과 특성(特性)
Ⅲ. 질적 연구법의 학적 배경
Ⅳ. 질적 연구법에서의 주요 연구 기법 유형
Ⅴ. 질적 연구법의 연구 과정
1. 연구 목적 및 문제의 선정
2. 연구 기법의 선택
3. 집단 선택 및 절차 선택
4. 資料 수집
5. 資料 分析
6. 결과의 적용과 해석
Ⅵ. 도덕교육 분야에서의 질적 연구 事例 및 활용 방법
Ⅶ. 結論
다섯째, 질적 연구법에서는 ‘의미’가 매우 중요한 관심의 대상이 된다 연구자들은 사람들이 그들의 삶에 의미를 부여하는 방법에 관심을 기울인다. 즉, 연구자들은 연구 대상자들의 관점에 커다란 관심을 가지고 있따 연구 대상자들은 어떠한 경험을 하고 있는가? 그러므로 질적 연구법을 사용하는 연구자들은 연구 대상자들이 어떻게 자신들의 경험을 해석하고 있는가? 연구 대상자들은 그들이 살고 있는 세계를 어떻게 구조화하고 있는가? 등의 질문에 대한 해답을 얻고자 한다. 비록 질적 연구법이 교육 분야에서 최근에 인정을 받기 스타트하였지만, 그 역싸적·학문적 기초는 매우 오랜 전통을 지니고 있따 그러므로 질적 연구법의 역싸적·학문적 전통에 대한 이해는 질적 연구법의 배경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따 양적 연구법이 논리 실증주의라는 학문적 전통에 기초를 두고 있고, 그 역싸적 기원을 콩트(Comte)와 뒤르껭(Durkheim)의 사고로부터 연역해 내고 있는 반면에, 질적 연구법은 현상학에 그 기초를 두고 있으며, 그 역싸적 기원을 베버(Weber)의 사고로부터 연역해내고 있다 (Preissle & LeCompte, 1991).
그러므로 질적 연구법은 전통적 혹은 과학적 패러다임과는 대조되는 특성(特性)을 지니고 있다 (허미화 역, 1994). 즉, 전통적 연구는 우리가 observe하고, 알아보고, 측정(測定) 할 수 있는 단일하고 객관적인 실재-맥락과는 별개의 세상-가 있다는 가정에 바탕을 두고 있따 과학자들이 그러한 실재를 설명(explanation)하기 위하여 사실을 다량 집적하였고, 어떤 경우에는 실재의 특수한 측면들을 설명(explanation)하기 위하여 법칙들을 만들어 내었다.
Ⅲ. 질적 연구법의 학적 배경
교육 분야에서 질적 연구법이 각광을 받기 스타트한 것은 1950년대 후반부터이다. , 도덕 윤리과 질적 연구방법론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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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적 연구법이란 사회과학상의 독특한 하나의 전통으로서 사람들을 그들 고유의 영토 속에서 observation하고 또한 그들 고유의 언어 속에서 그들의 용어로 그들과 상호 작용하는 것에 기본적으로 의존해 있는 연구법이다. 질적연구법의 槪念과 속성 및 학적 배경 등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고, 도덕·윤리과에서의 질적 연구법의 개요와 실제 활용 방법들을 살펴본 자료(資料)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