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5-02 23:17
본문
Download : 20054-2학기교육사회학과제물.hwp
Download : 20054-2학기교육사회학과제물.hwp( 73 )
방송통신/기타
설명
[교육사회학]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해
Ⅰ. 서 론, , Ⅱ. 본 론, 1. 교육과 사회, 2. 교육과 문화, 3. 교육사회학의 연구 동향, (1) 구조기능주의적 교육사회학, (2) 갈등론적 교육사회학, 4. 교육의 사회적 기능, (1) 문화전승 및 사회유지기능, (2) 사회통합기능, (3) 사회이동기능, (4) 사회충원기능, (5) 사회혁신기능, , Ⅲ. 결 론, , ◎ 참고 문헌, , FileSize : 44K , [교육사회학]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해기타방송통신 , 교육과 사회 교육과 문화 구조기능주의적 교육사회학 갈등론적 교육사회학 교육의 사회적 기능
Ⅰ. 서 론, , Ⅱ. 본 론, 1. 교육과 사회, 2. 교육과 文化, 3. 교육사회학의 연구 동향, (1) 구조기능주의적 교육사회학, (2) 갈등론적 교육사회학, 4. 교육의 사회적 기능, (1) 文化전승 및 사회유지기능, (2) 사회통합기능, (3) 사회이동기능, (4) 사회충원기능, (5) 사회혁신기능, , Ⅲ. 결 론, , ◎ 참고 문헌, , 파일크기 : 44K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육과 사회
2. 교육과 文化(culture)
3. 교육사회학의 연구 동향
(1) 구조기능주의적 교육사회학
(2) 갈등론적 교육사회학
4. 교육의 사회적 기능
(1) 文化(culture) 전승 및 사회유지기능
(2) 사회통합기능
(3) 사회이동기능
(4) 사회충원기능
(5) 사회혁신기능
Ⅲ. 결 론
◎ 참고 문헌
인간은 생득적인 잠재적 발달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후천적인 교육과 학습에 의해 개발되고 다양한 property(특성)으로 발전된다고 하겠다. 다른 측면에서 文化(culture) 의 교육적 기능과 아울…(생략(省略))






교육과,사회,교육과,문화,구조기능주의적,교육사회학,갈등론적,교육사회학,교육의,사회적,기능,기타,방송통신
순서
다. 즉 인간은 본질적으로 장기간에 걸쳐 타인의 도움을 받아 성장하는 과정에서 사회성이 더욱 다양화되고 심화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는 그 구성원들 간의 유기체적 전체로 통합하는 복합적인 상호작용관계 뒤르켐(Emile Durkheim) 또는 인간관계로 파악할 수 있으며, 여기에는 지위, 역할, 규칙, 질서, 규범 등이 중요시된다고 하겠다. 즉 인간은 상호작용관계를 맺고 공동생활을 영위하는 사회적 동물인 동시에 또한 文化(culture) 를 창조하고 유지․발전시키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어떤 의미에서 교육은 사람들이 상호작용하는 과정에 서로 influence을 미치는 전과정을 의미하며, 개인과 사회의 變化를 유도하여 어느 방향으로의 改善을 촉진하는 보다 적극적․능동적인 역할을 하는 사회적 능동성을 지향하고 있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