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 인간행동과 사회environm…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7-11 16:10
본문
Download : (사회복지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급_요점정리.xls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 인간행동과 사회environment 1급_요점정리(整理)
◎발달과업 - 특정한 연령이 되면 그 시기에 획득해야 하는 기술과 능력을 말함
아들러 개인심리학적 성격이론(理論) 자아의 창조적 힘, 열등감과 보상, 우월을 향한 노력
1. 인간행동, 발달, 사회환경과 사회복지 ◎인간발달의 개념 - 지적, 정서적, 사회적, 신체적 측면 등 전인적인 측면에서 변화하게 되는데 출생에서 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에 결쳐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변화의 양상과 과정 - 기능과 구조가 성장 발달해 가는 상승적 변화와 그러한 기능이 위축되고 약화되는 하강적 변화 포함 ◎인간발달의 원리 - 일정한 순서와 방향성 - 연속적 과정 -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 개인차 - 분화와 통합의 과정 - 점성원리 - 결정적 시기 - 연령이 증가하며 발달 경향에 대한 예측이 점점 어려워짐 ◎발달과업 - 특정한 연령이 되면 그 시기에 획득해야 하는 기술과 능력을 말함 - 인간발달에 대한 지식은 사회복지실천 과정 가운데 `문제를 조사하고 평가하는 과정`과 관련이 있음 2. 인간행동, 발달과 사회환경과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 ◎인간발달이론과 사회복지실천 - 생활주기를 순서대로 정리할 수 있는 준거 틀을 제공 - 임신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 각 단계에서 수행해야 할 발달과업을 제시한다 - 전 생애 동안 경험하는 안정성과 변화를 파악할 수 있다 - 특정 발달단계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발달 요인을 설명해 준다 - 발달을 구성하는 다양한 신체, 심리, 사회적 요인을 파악할 수 있다
원초아, 자아, 초자아, 무의식, 의식, 전의식
행동주의 스키너 행동주의적 학습이론(理論) 외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 보상과 처벌, 강화, 조직적 조건화
인간, 행동, 사회, 환경, 1급, 사회, 복지사
생리적 욕구 → 안전욕구 → 소속과 애definition 욕구 → 자존의 욕구 → 자기실현 욕구
인본주의 로저스 현상학적 성격이론(理論)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 지금 여기에, 자기(self) 중요시
자아의 자율적 기능
- 연령이 증가하며 발달 경향에 대한 예측이 점점 어려워짐
◎인간발달의 원리 - 일정한 순서와 방향성
◎인간발달의 槪念
감각운동기 → 전조작기 → 구체적 조작기 → 형식적 조작기
- 지적, 정서적, 사회적, 신체적 측면 등 전인적인 측면에서 變化하게 되는데 출생에서 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에 결쳐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變化의 양상과 과정
- 인간발달에 대한 지식은 사회복지실천 과정 가운데 `문제를 조사하고 평가하는 과정`과 관련이 있음
Download : (사회복지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급_요점정리.xls( 40 )
콤플렉스, 페르소나, 아니마, 아니무스, 음영, 원형
- 특정 발달단계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발달 요인을 설명(explanation)해 준다
%20%EC%9D%B8%EA%B0%84%ED%96%89%EB%8F%99%EA%B3%BC%20%EC%82%AC%ED%9A%8C%ED%99%98%EA%B2%BD%201%EA%B8%89_%EC%9A%94%EC%A0%90%EC%A0%95%EB%A6%AC-7664_01_.gif)
%20%EC%9D%B8%EA%B0%84%ED%96%89%EB%8F%99%EA%B3%BC%20%EC%82%AC%ED%9A%8C%ED%99%98%EA%B2%BD%201%EA%B8%89_%EC%9A%94%EC%A0%90%EC%A0%95%EB%A6%AC-7664_02_.gif)
%20%EC%9D%B8%EA%B0%84%ED%96%89%EB%8F%99%EA%B3%BC%20%EC%82%AC%ED%9A%8C%ED%99%98%EA%B2%BD%201%EA%B8%89_%EC%9A%94%EC%A0%90%EC%A0%95%EB%A6%AC-7664_03_.gif)
%20%EC%9D%B8%EA%B0%84%ED%96%89%EB%8F%99%EA%B3%BC%20%EC%82%AC%ED%9A%8C%ED%99%98%EA%B2%BD%201%EA%B8%89_%EC%9A%94%EC%A0%90%EC%A0%95%EB%A6%AC-7664_04_.gif)
%20%EC%9D%B8%EA%B0%84%ED%96%89%EB%8F%99%EA%B3%BC%20%EC%82%AC%ED%9A%8C%ED%99%98%EA%B2%BD%201%EA%B8%89_%EC%9A%94%EC%A0%90%EC%A0%95%EB%A6%AC-7664_05_.gif)
- 발달을 구성하는 다양한 신체, 심리, 사회적 요인을 파악할 수 있다
레포트 > 기타
2. 인간행동, 발달과 사회environment과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
메슬로우 인본주의적 성격이론(理論) 행동주의와 정신分析을 부정, 클라이언트의 욕구평가에 활용
- 점성원리
인지발달 피아제 인지이론(理論) 도식, 조직화, 적응, 평형, 자아중심성 발달과정
- 결정적 시기
- 기능과 구조가 성장 발달해 가는 상승적 變化와 그러한 기능이 위축되고 약화되는 하강적 變化 포함
1. 인간행동, 발달, 사회environment과 사회복지
정신分析 프로이트 정신分析적 성격이론(理論) 구강기 → 항문기 → 남근기 → 잠복기 → 생식기
융 分析심리학적 성격이론(理論) 리비도(영적인 특질을 가진 창조적 생명력), 자기
◎인간발달이론과 사회복지실천 - 생활주기를 순서대로 정리(整理) 할 수 있는 준거 틀을 제공
안나 프로이트 방어기제이론(理論) 승화, 합리화, 억압, 전치, 동일시, 퇴행, 격리, 반동형성, 취소, 내면화, 투사, 부정 등
- 유전과 environment의 상호작용
순서
자기결정권, 개인의 존엄성과 가치
observation : 주의과정 → 보존과정 → 운동적 재생과정 → 동기과정
- 전 생애 동안 경험하는 안정성과 變化를 파악할 수 있다
설명
반두라 사회학습이론(理論) observation하는 평가의 중요성, 모델링을 통한 observation과 모방
에릭슨 심리사회적 성격이론(理論) 유아기 → 초기아동기 → 유희기 → 학령기 → 靑少年(청소년) 기 → 성인초기 → 성인기 → 노년기
- 개인차
- 분화와 통합의 과정
- 연속적 과정
- 임신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 각 단계에서 수행해야 할 발달과업을 제시한다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