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프만스탈의 비극 탑에 그려진 현실지배논리에 대한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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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1-05 1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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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정치와 歷史적 현실에 대한 호프만스탈의 견해
초기의 서정세계 이후 현실에 눈을 돌림으로써 “신전에서 거리로 Vom Tempel auf die Straße”의 변신과 함께 순수문학에서 빠져 나온 바 있는 호프만스탈은 특히 1차대전 발발 후에는 오스트리아의 몰락을 경험하면서 “정치적 행동 politisches Handeln”에 큰 관심을 쏟는다. 결과적으로는 그러나 그 자신 또한 쉐더와 비슷한 방식 및 시각으로 양면적인 모호성을 취하고 있다 그는 ꡔ탑 2ꡕ에서 “극단적으로 몰고 나간 歷史적 사실주의에서 작가는 폭력이 지배하는 시대를 넘어선 새로운 질서에 대한 그 어떤 전망도 차단하고 있다”고 본다. 이 모호한 이중해석을 하는 쉐더에게서 레이는 기이하게도 앞쪽 해석의 측면만을 언급하면서 그 단순한 판단을 비판한다. 작품에 투영된 호프만스탈의 견해와 그 내면적 실상을 그의 歷史·정치적, 문화사적 고찰 시각으로 뒷받침하여 살펴본다.
I. 들어가는 말
II. 정치와 歷史적 현실에 대한 호프만스탈의 견해
III. 작품에 나타난 현실지배의 힘의 논리
IV. 비극성의 내면적 실상에 대한 진단
V. 맺는 말
참 고 문 헌
ꡔ탑ꡕ을 상세히 연구한 두 학자 그레테 쉐더와 레이의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동시에 그는 “세계의 밤이 스타트되는 이 때, 비록 지평선에 아침놀이 전혀 보이지 않을지라도, 빛을 넘겨주는 것”이라는, “주인공의 목소리와 작가의 목소리가 합치되는 장엄한 위임(委任)”을 말함으로써 완전히 부정적인 견해에 반대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처럼 해석의 모호성을 되풀이하게 만드는 ꡔ탑 2ꡕ에서의 정신과 현실과의 관계에 집중해 보고자 한다.up호프만스탈의비극탑 , 호프만스탈의 비극 탑에 그려진 현실지배논리에 대한 해석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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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프만스탈의 비극 탑에 그려진 현실지배논리에 대한 해석에 대한 글입니다. [...] 작가는 여기서 최후의 쓰라린 진실을 보여주기 위해 모든 위안을 포기했다”고 보지만 그럼에도 “빛이 암흑 속에서 빛나는 것을 멈추지 않는다는 것, 이를 위해 지기스문트는 죽는다”고 함으로써 결국 희망을 남기고 있음을 말한다. 쉐더는 “지기스문트는 여기서 순교자의 모습으로, 그러나 믿음도 희망도 없는 순교자로서 죽는다. 호프만스탈이 의미하는 “정치적 행동”이란 실천적인 문학·예술·문화의 의미로서 광범위한 정신…(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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