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의의 사회복지정책 영역(교육정책, 조세정책, 노동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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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1-28 1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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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가 교육에 관여하는 이유는 첫째, 교육이 질 높은 노동력을 창조해 내는 중요한 수단이 되므로 이를 통해 경제 성장을 추구할 수 있기 때문일것이다 둘째, 국민 개인의 지적 수준을 보편적으로 증진시켜 사회적 일체감과 통합을 추구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일것이다
셋째, 가장 중요한 것으로서 교육은 계층적 수직이동을 가능케 하는 장치로서 사회적 평등화에 기여하는 제도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은 현대사회에서 인간의 기본적 욕구에 해당되는 중요한 항목이다. 이를 위해서는 도시와 농촌 간의 교육접근 기회의 불평등현상에 대한 전반적인 대책이 세워…(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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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의의 사회복지정책 영역(교육정책, 조세정책, 노동정책)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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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의의 사회복지정책 영역(교육정책, 조세정책, 노동정책)
광의의 사회복지정책의 영역에는 소득보장정책, 건강보장정책, 주택정책, 그리고 대인적 사회서비스의 협의의 사회복지정책 영역에 교육정책, 조세정책, 그리고 노동정책을 모두 포괄한다고 할 수 있다
I. 교육정책
교육에 대한 국가의 사회정책적 개입은 현대사회에서 보편적인 것이다.
교육불평등 현상으로는 크게 세 가지 수준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로 교육접근 기회의 불평등, 둘째로 교육과정이 불평등, 셋째로 성취의 불평등이 그것인데, 교육접근 기회의 불평등은 교육시설, 자원에서의 불평등 현상과 관련되며, 교육과정이 불평등은 교과지식, 교수학습 형태의 불평등에. 마지막으로 성취의 불평등은 학업성취, 취업, 수입의 불평등 현상과 관련된다
이러한 교육불평등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교육정책에서의 개혁이 필요하다.
첫째, 교육접근 기회의 확대이다.
또한 개인의 입장에서 볼 때, 교육은 사회적 생존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해주는 중요한 통로이며, 교육적 성취를 통해 사회에 참여하고 사회적 지위를 확보할 수 있는 필수불가결의 제도이다. 따라서 완전한교육보장이 이루어지려면 교육불평등 현상을 해결하여 교육평등을 달성해야 한다.
따라서 교육이 갖는 사회복지적 의미는 인간 생존에 필수적인 요구대상의 하나이며 국가는 이를 보장할 책임이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