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을 통해 살펴본 교육과definition change(변화)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19 16:45
본문
Download : 시험을 통해 살펴본 교육과정의 변화.hwp
레포트/인문사회
저희 조에서는 이번에 시험일기라는 주제를 가지고 시험에 대해 접근해 보려 한다. 최근의 자율화, 민주화를 지향하는 사회풍조, 그리고 이 속에서 더욱 확대된 `교육을 사적 소유의 대상`으로 여기는 의식은 평준…(skip)
설명
다.교육사과제다돼어간다[1][1].. , 시험을 통해 살펴본 교육과정의 변화인문사회레포트 ,
시험을 통해 살펴본 교육과definition change(변화)
Download : 시험을 통해 살펴본 교육과정의 변화.hwp( 72 )
순서
교육사Task 다돼어간다[1][1]..






,인문사회,레포트
1. 서론
2. 두시대의 일기 비교
1) 현대의 일기
2) 일제 시대 일기
3. 일기를 통해 살펴본 두 시대 교육상황의 비교
1) 일제 시대의 교육
2) 현대교육
4. conclusion(결론)
이상 說明(설명) 한 것을 정리(整理) 하면, 日本(일본) 식민지 하에서는 1930년에 출생한 사람까지는 약 50% 정도가 초등학교를 졸업했고 일제 말기에 가서야 70% 정도가 초등학교에 갈 수 있었는데, 이것도 일제 말기 우리 국민을 日本(일본)군에 징집하려고 초등학교를 대폭 확충했기 때문이었다. 첫 번째는 일제시대때의 교육을 받으며 쓴 시험에 관한 일기이고 다른 하나는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는 새로운 대입전형의 첫 번째 시험자인 현재 고1의 일기이다. 중학교 무시험제도나 고교평준화정책이 추구했던 대중교육론적, 평등주의적 관점이 자율성과 수월성을 강조하는 엘리트주의적, 자유주의적 관점의 도전에 직면해 있는 것이 현실이다. conclusion(결론)적으로 일제의 교육목표(goal)는 우리 국민의 약 50% 정도를 초등학교까지 교육시키는 것이었다고 해석할 수 있따 그것도 식민지 통치수단으로 이루어진 것이니 고마울 것이 없다. 첫 번째는 일제시대때의 교육을 받으며 쓴 시험에 관한 일기이고 다른 하나는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는 새로운 대입전형의 첫 번째 시험자인 현재 고1의 일기이다.
저희 조에서는 이번에 시험일기라는 주제를 가지고 시험에 대해 접근해 보려 한다. 평등주의를 앞세운 국가권력에 의해 중등학교 학생선발권이 독점적으로 행사되어온지 20년이 지난 요즘 우리 사회는 국6병, 중3병, 고3병과 같은 과거에 알았던 부분적인 질병이 아니라 교육과정 전기간에 번져 버린 고질병을 앓고 있따 만 두세살만 되면 뒤질세라 한글공부를 스타트하고 국민학교 입학도 하지 않은 아이들이 무거운 발걸음으로 속셈학원을 드나들고 있으며, 국민학교 고학년에서의 영어과외가 이미 대도시에서는 보편화되었다는 소리까지 들린다.
2) 현대교육
지난 반세기 동안의 중등학교 입시개혁은 평등주의 이념을 내세우는 국가권력에 의해 중등학교 학생선발체제가 장악되어 오는 과정이었다. 필자의 초등학교 교훈은 「좋은 日本(일본)인이 되자」 는 것이었고 한국말은 쓸 수 없었으며, 5학년부터는 한국어라는 과목 자체가 없어졌다. 두 시대의 시험 일기를 통해 그 당시에 나타나 있는 교육에 대한 학생의 생각 특징, 그리고 교육평가(시험)의 종류와 특징, 시험에 관한 학생들의 태도등을 비교해보려 한다. 못 배운 사람의 직업이란 농사를 짓거나 막노동을 하는 것이 고작이었다.
일제 때 우리나라 사람은 日本(일본) 사람보다 배우지를 못했고, 그래서 日本(일본) 사람보다 한 단계 낮은 사람으로 취급받았다. 공장에 가도 잡부 역할밖에 할 수 없었고, 초등학교 졸업생 중 똑똑한 사람만이 겨우 맨 하층의 견습공으로 일을 배울 수가 있었다. 두 시대의 시험 일기를 통해 그 당시에 나타나 있는 교육에 대한 학생의 생각 특징, 그리고 교육평가(시험)의 종류와 특징, 시험에 관한 학생들의 태도등을 비교해보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