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장벽)수출진입장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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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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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수출장벽) 수출 진입장벽
Ⅰ. 제품discrimination화
Ⅱ. 경제의 efficacy
Ⅲ. 경쟁구조
Ⅳ. 유통장벽
Ⅴ. 현지국 政府(정부) 및 현지 경쟁업체의 反應(반응)
Ⅵ. 경쟁상태 감사
1. 경쟁자 파악
2. 경쟁자의 규모, 성장 및 이익
3. 경쟁자의 목표(目標)와 가정
4. 경쟁자의 현재 및 과거 전략(戰略)
5. 경쟁자의 조직 및 culture
6. 원가구조
7. 퇴출장벽
8. 경쟁자의 강점 및 약점 파악
(수출장벽) 수출 진입장벽
신규로 외국시장에 진출하는 기업은 현지 기업이나 또는 이미 현지 시장에 진출해 있는 외국기업들의 강력한 저항에 부딪치게 된다된다. 현지 소비자들은 이미 기존기업의 제품 브랜드에 친숙해져 있어 세계적으로 유명한 상품이 아니고서는 외국기업이 자사 상품의 브랜드 이미지를 현지 소비자들에게 심어주기란 쉬운 일이 아닐것이다. . 또 현지국 기업들이 주요 유통망을 장악하고 있을 경우 신규 진출 외국기업은 현지 시장에 침투하기가 더욱 어렵다.
I. 제품discrimination화
제품discrimination화란 특정 제품이나 상표에 대한 고객의 인식과 신뢰의 정도를 나타낸다. 특히 외국기업이 수출로 현지 시장에 진입할 때에는 이러한 본원적 진입장벽 외에도 현지국의 무역장벽과 culture적 장벽에 부딪치게 된다된다. 따라서 이미 제품discrimination화가 이루어진 제품들이 산재하고 있는 업계나 시장에 신규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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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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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베인(J. S. Bain)은 기존기업의 원가우위(cost advantage), discrimination화우위 (differentiation advantage), 규모의 경제(economies of scale)를 진입장벽의 주요 요인으로 꼽았다. 이미 현지 시장에 진입해 있는 기업들은 시長點유, 유통망통제, 브랜드 인지도, 제품discrimination화, 규모의 경제 등에 있어서 신규 진출기업보다 유리한 위치에 있을 가능성이 높다. 수출에 있어서도 경쟁자에 의한 진입장벽이 높을수록 현지 시장에 진출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신규 진출기업은 이러한 진입장벽을 극복해야만 성공적인 시장침투를 이를 수 있게 된다된다.
특정 산업 또는 시장에 있어 이미 진입해 있는 경쟁자가 많을수록 신규 참여자의 진입은 더욱 어렵다.
제품discrimination화는 제품의 품질이나 디자인에 있어서의 discrimination성, 포장. 브랜드, 서비스를 통해 자신의 제품을 discrimination화시키고자 하는 판매자의 노력, 잠재적 구매자의 애호와 충성심을 유발해내는 촉진활동, 그리고 유통망 통제의 결과라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잘 알려지지 않은 제품보다는 이미 널리 알려져 친숙해져 있는 제품을 선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