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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영] (논문)동북아 물류중심지 건설 / 국가발전 strategy의 새로운 Paradigm 동북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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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10-08 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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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영] (논문)동북아 물류중심지 건설 / 국가발전 strategy의 새로운 Paradigm 동북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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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발전strategy의 새로운 Paradigm 동북아 물류중심지 건설 A New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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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발전전략의 새로운 Paradigm 동북아 물류중심지 건설 A New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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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영 논문동북아 물류중심지 건설 / 국가발전 전략의 새로운 Paradigm 동북아
국가발전전략(strategy)의 새로운 Paradigm 동북아 물류중심지 건설 A New Paradigm for a National Development Strategy Building a Logistics Center in Northeast Asia전 일 수 (교통개발연구원)junis@koti.re.kr- 차 례 -I. 머리말II. 물류의 세계적 추세 및 전망1. 생산 및 유통의 세계화2. 세계화 기업의 물류 전략(strategy)3. 동북아 물류시스템의 環境(환경)alteration(변화) Ⅲ. 동북아 물류센터 입지의 결정요인1. 입지 결정 요인에 관한 기존 연구2. Netherlands의 instance(사례)3. 한국의 instance(사례)Ⅳ. 도시·지역의 경쟁력 향상 방향1. 도시 경쟁력에 관한 기존 연구2. 수도권 기능의 강화 방향Ⅴ. 정책課題1. 개발전략(strategy)의 우선순위 정립2. 공항·항만의 물류거점화3. 물류 전문기업 및 인력의 양성3. Master Plan 및 추진 기구의 설립VI. 맺음말참고문헌I. 머리말우리나라는 history(역사) 적으로 동북아에서 주변국으로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오늘날 세계경제의 環境(환경)alteration(변화) 로 인해 한반도는 동북아에서 地經學的 중심성과 중계성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맞고 있다아 한국이 이러한 조건을 최대한 활용하여 동북아에서 사람, 화물, 정보교류의 중심국가가 되어야 하는 것은 21世紀 국가생존전략(strategy) 차원에서 絶體絶命의 課題이다. 일본의 경우에는 다국적기업들이 세계 최고수준의 일본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아시아 R&D활동의 거점, 고부가가치 산업의 아시아 생산거점, 또는 지역본부의 거점으로 활용하고 있다아 china의 경우는 13억의 인구를 바탕으로 하는 저렴한 생산비용을 활용하는 제조업분야에 중점적인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다아 반면 한국은 기술수준이나 R&D활동, 그리고 지식기반의 취약성으로 일본과 china이라는 호두까는 기구(nut crackers)사이에 끼인 절박한 처지에 비유되고 있다 (Booz·Allen & Hamilton,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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