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사회와 욕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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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8-03 0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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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 급속한 산업 성장과 도시화는 경제의 축을 생산에서 소비로 바꾸어놓았다. 욕망의 출처가 모호한 것은 욕망이 주체의 내부에서 발원한 것이 아니라 밖에서 비추어지고 조명된 것이기 때문이다. 이 시대에 백화점은 도시적 삶의 세련됨과 풍요로움을 상징하며 사람들에게 도시 민 으로서, 또 소비자로서의 정체성을 교육하는 자본주의의 교육적 장 역할을 했다. 대중의 동경이 없다면 이들은 자신들이 누리는 부와 명예를 유지하지 못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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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사회와 욕망
백화점이 호화로운 상승 지향의 욕망으로 양각되어 있다면 편의점은 현대인의 일상의 욕망과 고독이 음각되어 있다. 문제는 현대인의 독특한 소비 양식을 이끄는 것이 근원을 알 수 없는 욕망이라는 점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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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정비 과정의(定義) 산물로 탄생한 백화점과 아케이드는 19세기 중반 유럽의 중요한 발명품이다. 이러한 시스템은 도시인들의 욕구와 생활 패턴을 分析(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형성한 것이다. 이후 이 같은 소비양식은 전 지구적으로 확대되었고, 지금은 대부분의 도시에 비슷한 소비 양식이 자리 잡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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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2. 차이에 대한 욕구 : 과시적 소비와 구별 짓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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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로 다른 두 공간은 현대 자본주의사회의 또 다른 이름인 소비사회가 어떻게 형성되어왔으며 어디에까지 이르렀는지를 보여주는 욕망의 지형도 역할을 한다. 사실 소비는 인간의 본질적 현상이기 때문에 특별할 것이 없다. 편의점의 물건 하나가 놓인 자리까지도 철저하게 기획된 것이다. 이처럼 편의점은 도시인들의 다양한 욕망의 틈새를 메워주지만 결국 인간적 관계는 메우지 못하는 고립과 단절의 표상이라고 할 수 있다. 샹들리에가 과시적으로 백화점의 호화로운 상품을 비추듯이. 형광등 아래 편의점의 상품이 정교하게 배열되어 있듯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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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인들 대부분에게는 소비하는 경향이 있지만, 좀 더 두드러지는 계층이 연예인이나 스포츠 스타들이다. 편의점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끊이지 않는 시간의 연속성, 그리고 필요에 최적화된 편리함 등이다. 소비와 그 배후의 욕망은 근대 자본주의를 지탱하고 이끌어온 거대한 축이다. 편의점에서는 물건을 고른다기보다는 잘 짜여진 각본에 따라 물건을 구매하는 훈련을 하는 것과 비슷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