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한 교육과 거짓말 - 노암 촘스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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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09 2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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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나름대로 두 저작물을 소개해볼까 한다. 하나는 1989년도 『실천문학』 겨울호이고, 다른 하나는 노암 촘스키의 『실패한 교육과 거짓말』이다. 돈이나 점수 같은 것으로 말이다)만 모든 것을 평가하는 사고방식은 알다시피 부르주아적 자본주의 사회의 상징 중 하나이다. 개인과 집단-다수의 학생들-의 인사는 인사가 아니라 `경례`인 것이다. 획일적인 관리를 위한 두발제한, 제식훈련을 방불케하는 각종의례 절차들. 또는 다수의 인격체인 학생들과 선생 1인의 이른바 황국신민식 인사법(엄밀한 의미의 인사는 인격체 대 인격체, 즉 개인과 개인 사이에서만 가능한 것이다. 학사행정, 각종 학칙들에서부터 학생과 선생님의 실생활 관계에서 나타나는 작은 부분의 모습들까지 말이다. 하나는 1989년도 『실천문학』 겨울호이고, 다른 하나는 노암 촘스키의 『실패한 교육과 거짓말』이다. 경쟁이라는 미명하에 주위친구들 모두를 경쟁상대로만 인식…(skip)
실패한 교육과 거짓말 - 노암 촘스키
,법학행정,레포트
지난 여름 읽었던 몇 권의 책들 중엔 교육의 문제와 관련한 아주 인상적인 책 두 가지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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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여름 읽었던 몇 권의 책들 중엔 교육의 문제와 관련한 아주 인상적인 책 두 가지가 있었다. , 실패한 교육과 거짓말 - 노암 촘스키법학행정레포트 ,
다. 이런 미시적인 차원의 문제말고도 거시적인 차원의 문제도 심각한 것이다. 반장이 일어나 차렷, 경례를 하는 모습을 떠올려 보라)이나 깍듯한 인사를 강요받는 선후배 관계들 말이다. 의도치 않았음에도 우연히 비슷한 시기에 접했던 두 저서는 교육의 문제를 바라봄에 있어, 보다 명확하게 접근할 수 있는 관점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되었다. 의도치 않았음에도 우연히 비슷한 시기에 접했던 두 저서는 교육의 문제를 바라봄에 있어, 보다 명확하게 접근할 수 있는 관점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되었다. 수치로(이는 필연적으로 물질화 된 것으로 귀결된다된다. 그래서 나름대로 두 저작물을 intro 해볼까 한다. 실천문학은 동네 지하철역의 문고에서 우연히 발견한 것이고, 다른 책은 내가 일부러 구입한 것이었다. 실천문학은 동네 지하철역의 문고에서 우연히 발견한 것이고, 다른 책은 내가 일부러 구입한 것이었다. 분단 현실에 따른 징병제라는 군사제도와, 박정희를 비롯한 군부 독재를 경험한 우리사회는 뿌리깊은 내면에까지 가부장적 군사文化(culture) 를 가지고 있다아 그런데 이것이 학교에서도 고스란히 재연된다는 것이다. 이 외에도 모든 것을 점수로만 판단하려는 천박한 결과주의가 시험이라는 제도로 나타난다는 것도 들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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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체적으로 가부장적 군사文化(culture) 를 예로 들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