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중력상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20 12:05
본문
Download : 무중력상태.hwp
이는 감기환자의 증상과 유사한데, 체액이 더 이상 무게를 갖지 않아 가슴과 머리로 많이 공급되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이다. 이는 다리부피의 10%에 해당한다.무중력상태에서인체는 , 무중력상태공학기술레포트 ,
,공학기술,레포트
다. 보통 머리의 혈압은 약 70mmHg, 심장은 약 100mmHg 그리고 다리는 심장의 두 배인 약 200mmHg이다.
즉, 혈액과 수분 등 체액이 몸 위쪽으로 많이 몰린다. 그간의 test(실험) 에 따르면 지구로 돌아와 이것이 원상태로 회복되는 데는 한달 정도가 걸린다.
무중력상태에서인체는
무중력상태
순서
레포트/공학기술
Download : 무중력상태.hwp( 95 )
③체액의 alteration(변화) 와 그 influence
지구에서는 머리에서 발끝까지 혈압이 다르다.
신장기능 및 내분비 조절도 무중력으로 인한 체액의 alteration(변화) 에 influence을 받게 된다 체액의 이동은 중심 정맥압을 증가시켜 우심방압을 상승시킴으로써 압력수용기를 자극하게 되는데 이것은 ADH의 분비억제를 가져와 신장을 통한 수분 및 전해질의 배설을 야기하게 된다
그러므로 우주비행사의 체액은 감소하며 체중의 감소효과(效果)를 야기하는 것으로 보이나, 여기에는…(skip)
설명




무중력상태에 대한 글입니다. 적혈구의 함량이 줄어 혈액의 산소운반 능력이 저하되는 것이다. 대체로 심박수가 증가하고 심박출량이 감소하며 최대산소소비량이 현저히 감소한다. 그러나 우주에서는 아래로 당기는 중력이 없기 때문에 몸 안의 혈액이 균등하게 분포하게 돼 혈압이 모두 약 100mmHg로 유지된다 머리의 혈압이 높아짐에 따라 얼굴은 부풀어오르며 허리의 혈액이 가슴으로 이동함에 따라 허리둘레가 약 6~10cm줄어든다. 혈액의 화학적 균형이 깨져 심장박동이 불규칙해지는 등 심장의 기능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 것이다.
무중력상태에 대한 글입니다. 무게는 1%정도 줄어든다.
체액의 흐름이 바뀌면서 심혈관기능에도 이상이 생긴다. 무중력 상태에 들어간 지 수분 내에 목 혈관이 부풀어오르고(목정맥이 팽창) 콧물이 줄줄 흐르고 얼굴이 붓는 현상이 나타난다.
혈액의 구성도 바뀐다. 다리의 경우 무중력상태가 된 첫날 1리터 정도의 체액을 잃는다고 한다. 폐기능에 있어서도 폐활량의 감소와 폐환기-관류량, 기체교환률, 폐포크기, 흉곽내압 및 실질의 스트레스에 alteration(변화) 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