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A형] 초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적용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10-06 00:38
본문
Download : 초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 .hwp
* 선정된 대상의 인구 사회적 特性
우리나라의 경우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흡연에 관한 연구가 많지 않으며 더욱이 흡연예방교육 프로그램(program]) 을 기획하는데 필요한 기초data(資料) 중 흡연지식, 태도 및 행동에 관한 구체적이고도 신뢰할 수 있는 data(資料)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4) 변경 불가 요인
5) 행위목록
3) 촉진(가능)요인(enabling factors)
현광석, 건강교육 가이드, 대경북스, 2006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주위 여건과 생활 reality(실태) 를 봤을 때 학교 현장에서 학생과 학부모들에 대한 흡연예방교육이 절실하다. 많은 수의 학교가 흡연 예방 교육의 necessity 을 느끼고 있으나, 교육 data(資料)가 부족함을 호소하고 있으며, 예방 교육을 받은 경험도 적다.
PRECEDE-PROCEED 모형,PRECEDE-PROCEED모형,보건교육,그린,흡연예방교육,금연교육,초등학생흡연예방교육,흡연예방교육사례,
설명
2) 주관적인 해석
이에 PRECEDE-PROCEED 모형에 따라 청소년 흡연예방교육의 단계를 9단계로 나누어 실시하여 分析하고자 한다.
1) 흡연 예방 관련 포스터 작품 공모





Ⅲ. 결 론
2단계 : 역학적 진단(Epidemiological diagnosis)
3) 변경 가능한 요인
7단계 : 과정평가
3단계 : 행동적, 환경적진단(Behavioral and environmental diagnosis)
1) 행위적 요인
전 세계적으로 흡연으로 인한 건강 피해가 심각한 가운데 더욱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흡연을 스타트하는 연령이 계속 연소화 되고 있으며 초등학생의 흡연률 및 흡연경험률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1) 객관적인 지표
서문자, 건강증진과 건강교육, 수문사, 2000
그러나 학교 현장에서의 교육 내역은 취약하기 그지없다.
[PRECEDE-PROCEED 모형]에 의한 흡연예방교육을 실시하여 분석했습니다. [참고문헌] 서문자, 건강증진과 건강교육, 수문사, 2000 한인영, 의료사회사업론, 학문사, 2000 이대형, 운동과 건강교육, 형설출판사, 2006 이갑순, 건강교육(간호과정의 적용), 현문사, 1998 현광석, 건강교육 가이드, 대경북스, 2006
이갑순, 건강교육(간호과定義(정이) 적용), 현문사, 1998
4단계 : 교육적, 조직적진단(Educational and ecological diagnosis)
1단계 : 사회적 진단(Social diagnosis)
순서
9단계 : 결과평가
예방 교육의 가장 수월한 접근이 학교 차원에서의 예방 교육인데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체계화된 예방 교육 과정이 만들어져 있지 않고, 교사들의 실행 의지도 다른 부분의 지도보다 낮은 상태이다. 초등학생의 흡연은 음성적으로 몰래 스타트되고 습관화되기 때문에 중독되기 전에 발견하여야 하며 예방이 가장 이상적이라 할 수 있겠다. 흡연이 건강을 악화시키고 불건전하다는 것을 지도하는 수준이며, 체계적이고 다양한 흡연 예방 프로그램(program]) 이 매우 부족한 상태이다.
이대형, 운동과 건강교육, 형설출판사, 2006
[보건교육A형] 초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적용
Ⅰ. 서 론
따라서 잘 계획되고 교육 현장에서 쉽게 실행할 수 있는 새로운 흡연 예방 프로그램(program]) 의 개발에 대한 연구가 절실히 필요하다고 하겠다.
레포트 > 자연과학계열
8단계 : influence(영향)평가
1) 소인성요인(predisposing factors)
Ⅰ. 서 론
2) 강화요인 (reinforcing factors)
6단계 : 수행
[reference]
다. 그러나 이렇게 어린 나이에 흡연을 스타트하게 되면 세포의 미성숙과 장기간의 니코틴 중독이 발생하게 되어 그 건강 피해는 더욱 더 심각 해 지게 된다. Ⅱ. OO초등학교의 [PRECEDE-PROCEED 모형]에 의한 흡연예방교육의 실시 및 分析
한인영, 의료사회사업론, 학문사, 2000
Download : 초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 .hwp( 67 )
5단계 : 행정적, 정책적 진단 (Administrative and policy diagnosis)
2) 흡연 관련 data(資料) 전시 및 행사실시
2) 비 행위적 요인
[PRECEDE-PROCEED 모형]에 의한 흡연예방교육을 실시하여 분석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