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다문화 교육의 결점과 해결 assignment oe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6-18 08:30
본문
Download : 다문화_교육의_문제점과_해결과제oe.hwp
이장에서는 다culture 교육의 問題點과 해결방안(方案)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다culture 교육의 問題點과 해결Task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과제 Ⅰ. 들어가는 말 한국 사회에서 외국인의...
[인문사회] 다문화 교육의 결점과 해결 assignment oe
Ⅰ. 들어가는 말
Download : 다문화_교육의_문제점과_해결과제oe.hwp( 43 )
설명
한국 사회에서 외국인의 유입이 눈에 뜨이게 증가한 것은 1980년대 후반부터 외국인 노동자들과 제3국에 거주하던 재외한국인들이 입국하면서 처음 되었다 이들의 국내 유입은 한국경제와 고용시장 뿐만 아니라 한국사회의 일상과 culture, 더 나아가서는 가족의 모습에까지 alteration(변화) 를 가져오고 있다아 외국인의 유입 배경에는 이들의 자국 내에서 발생한 배출요인과 국내에서 작용하는 흡인요인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진다...





다문화 , 다문화 교육, 다문화 문제점, 다문화 해결 과제
Ⅱ. 본 론
다. 전통적으로 단일 민족주의적 시각을 갖고 있는 한국인의 관점에서 본다면 아직까지 외국인과의 결혼에 대한 시선이 그리 곱지만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편견과 더불어 문제시 되고 있는 부분은 국제결혼에 있어서 정상적인 결혼이 아닌 국제결혼중계업소와 같은 비정상적인 상업적 루트를 통한 국제결혼이 많다는 것이다.
순서
ƒ. 다. 이러한 비장상적인 루트를 통해 결혼을 한 가정에서 실제로 여러 문제가 발생되고 있다아 혼인을 맺은 이주민배우자는 서로에 대해 잘 알지도 못한 상태에서 한국에 정착하고 되고 그 후 한국생활에 있어 culture적 차이에 따른 부adaptation(적응) 과 남편, 시댁식구들로부터 받는 학대등과 같은 인권문제로 인해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아 또한 이러한 정상적이지 못한 환경에서 자라난 다culture가정이 자녀교육문제도 사회적 issue로 부각되고 있다아
다문화 교육의 결점과 해결assignment Ⅰ. 들어가는 말 한국 사회에서 외국인의...
대체로 우리나라 사람들의 사고체계는 ‘국가’와 ‘민족’이라는 이름의 비교적 뚜렷한 경계를 가지고 있으며, 배타적인 特性을 지닌다. 그에 따라 우리나라의 다culture교육은 주로 그 경계 밖에 위치한 이주노동자, 혼혈인, 국제결혼가족 등을 대상으로 삼고 있다아 그러나 우리나라의 배타적 特性과 백인과 흑인, 선진국과 후진국 등으로 분류하여 사고하고 판단하는 식의 외국인에 대한 이중적 잣대는 진정한 이해와 소통을 이루지 못하고 단지 ‘adaptation(적응) ’에 교육의 초점을 맞추는데 만족하고 있는 현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