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te.kr [PIC] 만전춘별사연구 > state8 | state.kr report

[PIC] 만전춘별사연구 > state8

본문 바로가기

state8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PIC] 만전춘별사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9-14 11:45

본문




Download : 만전춘별사연구.hwp





(4)헤어짐, 다툼, 다시 만남 이라는 이야기를 지니고 있다
문학의 갈래에서 이런 구조를 가지는 것은 오페라 대본으로, 서정 양식과 서사 양식이 혼융되어 이루어져 있는 것을 살펴볼 수 있다 <만전춘별사>의 극가설은 양주동에게서 먼저 제기되었고 이를 좀 더 자세히 밝힌 이가 여증동이다. 그리고 노래를 부르는 사람이 노래 뜻에 맞추어 성격이 창조되어야 한다 여증동, 『韓國文學史』, 형성출판사, 1973, p77.
1장에서의 a의 여자노래는 ‘어름 위 댓닙 자리’에서 얼어죽을지언정 오늘밤 더디게 새었으면 좋겠다고 하며, 적극적인 성격을 보여준다. 만전춘을 극가로서의 속성 을 살려 노래의 짜임새를 표로 만들면 다음과 같다 여증동,『만전춘별사 연구 ⑴ 」, 어문집 33호, 1975
‘노래극(opera)으로서의 진행’이라는 말은 노래의 흐름이 곧 극의 진행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1)율동감을 느낄 수 있는 운문으로 이루어져 있다
(2)외부구조와 내부구조가 일단 서로 나누어지면서도 긴밀한 상관이 있는 복합구조체이다. 이에 반해 b의 노래는 ‘경경고침 상에 어찌 잠이 오리오’ 하며 조용한 성격을 보여주고, c의 노래는 ‘넋이라도 님과 함께’라고 하며 굳은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 abc 모두 ‘님에 대한 사랑’을 노래하고 있다
x의 노래와 y의 노래는 둘 다 ‘감각에 의존한 판단에 의한 행동을 하고 있다’…(To be continued )


만전춘별사연구


Download : 만전춘별사연구.hwp( 94 )


만전춘별사에 대하여 연구하고 조사하였습니다.
(3)운문으로서는 특이하게 두 사람의 화자가 작품에 직접 등장한다.
1단- a여자노래 -1절
2단- b여자노래 -2절 1장
3단- c여자노래 -3절

4단- x남자노래 -4절 2장
5단- y남자노래 -5절

6단- s여자노래 -6절 3장여증동은 <만전춘별사>를 ‘3장 6단 6절’으로 된 노래극의 대부분으로 보고, 『악장가사』에 들어있는 <만전춘별사>는 원래의 무대성을 빼어버린 채, 노래극이 지니는 그 노래만을 次例(차례)대로 적어둔 것이라고 하였다.만전춘별사연구 , 만전춘별사연구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만전춘별사연구
,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만전춘별사에 대하여 연구하고 조사하였습니다.






다.
Total 18,584건 1 페이지

검색

REPORT 74(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state.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state.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