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per의 진로발달 theory(이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07 18:36
본문
Download : Super의 진로발달 이론.hwp
즉, 속성 요인 理論이 직업선택을 일회적인 행위로 간주 하였다면, 발달理論에서는 생애의 전 과정에 걸쳐 발생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진로의 정이 : 개…(省略)
순서
,사범교육,레포트
레포트/사범교육
Super의 진로발달 theory(이론)






설명
Super의 진로발달 이론[진로지도]Super의진로발달이론 , Super의 진로발달 이론사범교육레포트 ,
다.
Download : Super의 진로발달 이론.hwp( 53 )
[진로지도]Super의진로발달theory(이론)
Super의 진로발달 theory(이론)
학자intro
진로지도 理論 intro
주요 개념(槪念)
# 학습目標(목표)
자아개념(槪念)이 진로발달과 직업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학습한다.
대표 적인 학자로는, Super, D. E.(1957), Ginzberg(1951), Tiedman과 O`Hara(1961), Tuckman(1974)등이 있다
1. 理論의 배경
Super의 理論은 Ginzberg의 직업발달理論에 대한 비판에서 출발된 理論으로 진로발달理論 중에 가장 포괄적인 理論이다.
# 대표학자
- 발달理論은 속성 요인에 비해 보다 포괄적인 접근을 하고, 자아개념(槪念)을 더 중요시 하는 점에서 속성 이나 구조 理論과 다르다. 당시의 직업선택 및 직업발달에 대한 지식을 충분히 分析(분석)·종합하여 보다 포괄적이고 발전된 理論을 정립하려고 하였다.
# 주요개념(槪念)
Super는 진로발달은 제한된 발달시기 동안에 일어나는 전 생애 과정으로 개인의 일부는 개인의 심리, 생리적 속성에 의해, 그리고 일부는 의미 있는 타인을 포함하는 environment(환경) 요인에 의해 인간발달의 한 측면으로써 직업발달을 해 나가게 된다고 주장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