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란 무엇인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10 22:11
본문
Download : 교과란 무엇인가.hwp
▶ 지식의 형식(forms of knowledge)
피터스의 ‘모종의 가치 있는 내용’은 피터스와 허스트(1670)에 의해 ‘지식과 경험의 제 양식’(modes of knowledge and experience)으로 제시되었다.
지식의 형식은 사회적으로 공유된 언어 수단을 가지고 공적의미를 가진 상징을 배움으 로 동일 구조를 가지게 되고 모든 의식의 형식들을 객관적으로 표현하게 되는데, 그때 이것을 검증절차를 사용하여 상징적 표현을 형성하고 검증함으로써 인간의 사적 경험을 구조화하고 그것을 상징체계 속에 고정시켜 공적으로 공유하게 되는 지식이 어떤 기준을 갖추어 상이하게 분화 된 것을 말한다.. 레포트에 많은 참고 되었으면 좋겠습니다교과란무엇인가교과교육론 , 교과란 무엇인가?사범교육레포트 ,
교과란 무엇인가?
Download : 교과란 무엇인가.hwp( 24 )
,사범교육,레포트
교과란 무엇인가?의 제목아래 여러data(자료)를 참고로 정리해봤습니다.
- 자식의 형식에 따른 피터스와 허스트의 견해 분류 검증방법
ⅰ) 형식논리학과 수학은 일반적인 추상적 성질의 관계를 추출하는 개념(槪念)을 포함 - 연역적 검증
ⅱ) 자연과학은 감각기관에 의한 觀察(관찰) 방법에 의해 존재여부 결정되는 진리 - 實驗 觀察(관찰) 경험 검증
ⅲ) 인문과학 역싸 인간 과학 자연과학과 구문 인간 상호경험 지식에는 감각기관에 의한 觀察(관찰) 뿐 觀察(관찰) 뿐 아니라 마음 판단까지 파악
ⅳ) 도덕적 판단 인식 당위 과실 의무 개념(槪念) 필요 행동 상태를 같은 용어로 이해
ⅴ) 심미적 경험 언어적으로 제한하지 안은 상징적 표현 사용
ⅵ) 종교적 주장 전통적 형태의 개념(槪念) 사용 - 특수 논리적 성격
ⅶ) 철학적 이해 이차적 개념(槪念)에 환원 할 수 없는 객관적 검증 포함
⇒ 허스트(1974)는 이러한 지식의 형식이 결코 절대적이거나 영원하지 않다는 것을 인정 하며 또 이것의 불명확성마저도 인정하고 있따 그러나 위의 분류들은 공적인 상징이 구조화 된 상이한 방식들을 대표하며, 독특한 개념(槪念), 논리적 구조, 검증방법에 의해 논리 적으로 독특한 형태로 발전된 공적 경험의 여러 측면에 해당한다고 보며, 지식의 형식 들은 논리적 …(To be continued )
설명
순서
교과란무엇인가교과교육론






교과란 무엇인가?의 제목아래 여러자료를 참고로 정리해봤습니다.. 리포트에 많은 참고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레포트/사범교육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