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선수행입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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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0-21 17:2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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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참선입문
2. 무자화두
3. 혜적과 혜연(惠寂惠然)
4. 앞도삼삼 뒤도 삼삼
1. 참선입문.
우리는 많이도 선에 대한 전설적인 이야기를 들어왔읍니다. 그러하나 꼭이 이를 넓은 견지에서 배척할 만한 것은 아니라 생각되는 것은 주자의 파자(破字)槪念이나 크리슈나무르티의 자기응시가 바로 이러한 견지에서 수립되었다는 것과 혹은 이미 오래전에 있어왔던 불교 고래의 수행법이 비파사나 즉 어 묵동정(語黙動靜)간의 자기 응시에 있었으므로 이가 가장 직접적으로 가는 길은 아니라도 나름의 진리를 향한 수행중에 어느 정도 까지는 길의 안내를 하는 것에는 별반 무리가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크게 理論(이론)적인 구분을 하자면 묵조와 간화로 나뉘어 진다 생각합니다.참선수행입문 , 참선수행입문인문사회레포트 ,
다.참선수행입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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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불하는 과정으로 참선수행입문과정입니다.
중언 부언하지만 선이란 것은 모름지기 제방편의 으뜸이니 어렵지만 그 깊이와 넓이로부터 가슴에서 골수까지 마음을 적셔야할 것입니다. 그러면 산의 고갱이가 곧 수미산이요 천산이라 면 불교의 핵심 골수요 고갱이는 무엇일까요? 그건 말할 것도 없 이 선이라 할수 있읍니다. 과연 그러합니다. 산의 높이를 이야기할때 속가에서는 천산(天山)을 이야기하고 또 불가에서는 삼천대천세계의 높고 그윽한 수미산을 이야기합니다. 실제로 그 전설은 우리에게 높고 깊은 절망을 제공하여 주면서 동시에 그 향기는 천리에 향하고 그러기에 가슴의 묻어둔 열망은 또 한 3승 12분교에 널리 퍼져있읍니다.
그러하면 선이란 어떠한 것인가..하는 문제를 논하기로 하겠읍니다. 조계정맥의 견해를 빌면 묵조는 사선(死禪)이라 합니다 즉 그 이유를 무기(無記- 무릇 생각 없음중에 화두가 없음)라 하 여 배척합니다.
개인적으로 저의 사상적 편력에 기대어 논한다면 사상의 깊이는 그 심법의 깊이에서 간파할 수 있고 그 심법의 깊이는 불교만한 경우가 없으며 그 불교의 고갱이는 선이라 할때 선을 알지 않고 혹은 선적인 정서가 없는이의 life(인생) 을 이야기함은 단지 아련한 불 속에서 바다를 꿈꾸는 이의 허황함에 비유할 수 있다 생각합니다. 아주 짧은 저의 수행 경력으로는 처음 않아 좌법을 갖추고 어느 순간까지는 생각을 멈추게 하고서 다음에 …(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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