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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년대 희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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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8-30 1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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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년대 희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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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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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년대 희곡
1.근대양식의 지속 발전한 사실극
설명
대표작으로는 부친과 아들과 딸, 세 가족이 서로를 미위함으로써 스스로 가정에서 소외되는 문제를 다룬 작품인 정성주의 <어떤 날>(1982)과 TV스튜디오를 중심으로 벌어지는세태를 추리극 기법으로 다룬 작품인 김상렬의 <제3스튜디오>, 또 무당 어머니와 기독교인 아들의 종교적인 갈등을 그린 <무녀도>(1986), 그리고 한 목공예점의 일상을 통해 산업화로 인한 전통적 생활의 해체현상을 사실적으로 조명한 작품인 최인석의 <시간의 문법>(1986.9), 우리사회의 그릇된 영웅주의를 youth들의 교육을 통해 투시한 작품으로써 크게 알려진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19896)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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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년대 희곡
본론
다. 1987년 6월 항쟁 이후 연극계에 불어닥친 거센 민주화의 바람은 서사극, 역사(歷史)극, 사실극, 사회 정치 풍자극, 전통극의 유행을 불러 일으켰는데 여기서 살펴보고 그 밖에 1980년대 다른 특징들에 마주향하여 도 살펴보겠다. 1980년대 사실극은 이른바 수정사실주의의 흐름이 폭넓게 정착되었다. 87년 민주화항쟁을 통한 노태우의 [민주화 선언]은 민중의 힘을 성장시킬수 있었고 희곡을 비롯하여 모든 검열제도는 완화되기 처음 하고 결국 88년 5월부터 공연윤리위원회의 대본 사전심사가 폐지된 결과를 일으켰다. 사실주의 미학을 기조로 하되, 현대극의 다양한 양식을 부분적으로 수용하여 표현의 영역을 확대하고자 하여 사실극은 심리적인 현실의 환기, 상징적이고 시적인 분위기의 가미, 플래시백 수법을 통한 자유로운 시공간의 넘나듦 등으로 요약되는 유연하고 개방적인 특성(特性)을 보여 주기 처음 했다. 이 밖에도 이시기에 이른바 농촌3부작으로 일컬어지는 <농민>,<농토>,<농여>와 광산 3부작인 <모닥불 아침이슬>,<풍금소리>,<초승에서 그믐까지>등의 1980년대의 사실극을 주도한 윤조병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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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년대 희곡
1980년대는 5월 광주민주화운동으로 처음 하듯이 군사정권의 철권통치가 그 어느 때 보다 심했던 시기였고 이 때의 시민(市民)들도 민주화에 대한 갈망 또한 그 어느 때보다 드높을 때 였다. 당시의 희곡은 현실의 이면을 반영하고자 노력했고, 권력의 탄압을 인식하고 대응할려고 하는 민중극이 성황을 이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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