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아동] 피해아동에 대한 개별치료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04 22:04본문
Download : [인문][아동] 피해아동에 대한 개별치료.hwp
- 아동이 고립되었다는 느낌을 갖지 않도록 배려한다.
- 심한 change(변화)를 겪는 아동에게는 자신들의 경험을 설명(說明)해 보도록 격려함으로써 경험을 요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피해아동들은 고립감으로 고통받는 경우가 많다.
피해아동에 대한 개별치료
1) 개별치료의 必要性
- 아동학대의 치료는 피해아동, 가해부모 그리고 가족전체에 대한 다각적 접근이 요청되지만 무엇보다도 피해아동에 대한 개별적인 치료적 노력이 최우선시된다
- 개별적 접근은 피해아동의 특수한 욕구와 발달적 단계를 배려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성이 크다. . 두려움 이외에도 아동은 죄의식 때문에 무슨일이 일어났는지 말하기를 주저할 수 있다
- 社會福祉士는 비심판적 태도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가해자에 관해서도 이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 대다수 아동은 분노감정을 가지고 있다 이 분노는 가해자에게 향해지는 것이 당연함에도 불구하고 때로 자기비하와 우울증의 형태로 아동 자신에게 향해질 수 있다
- 社會福祉士는 아동이 분노를 안전하게 표현하도록 도와야 한다.
2) 면접의 준비과정
- 아동에게 화장실의 위치를 포함한 사회복지기관의 구조에 대해 설명(說明)해 준다.
- 면접 초기에 아동에게 면접을 하게 된 이유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질문한다. 어린 아동에게 자신만이 학대받은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인식시키면 도움이 된다 또한 피해아동은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혼란을 느끼기도 한다.
(2) 긍정적 메시지
…(drop)
다. , [인문][아동] 피해아동에 대한 개별치료인문사회레포트 , 인문 아동 피해아동 개별치료
- make preview 를 참고 바랍니다. 그러나 피해아동에게 두려움과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구속하는 요인들이 있기 때문에 이는 쉬운 과업이 아닐것이다.
3) 원조과정
(1) 정서의 표현
- 가장 중요한 과업은 아동이 언어적ㆍ비언어적으로 두려움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 첫 면접에서는 아동에게 자유놀이 시간을 줄 필요가 있다
- 아동이 어느 정도 나이가 들었다면, 취미나 관심거리 등 일반적 대화를 통해서 긴장을 풀고 社會福祉士와 면접장소에 익숙해지도록 돕는다.
![[인문][아동]%20피해아동에%20대한%20개별치료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95%84%EB%8F%99%5D%20%ED%94%BC%ED%95%B4%EC%95%84%EB%8F%99%EC%97%90%20%EB%8C%80%ED%95%9C%20%EA%B0%9C%EB%B3%84%EC%B9%98%EB%A3%8C_hwp_01.gif)
[인문][아동] 피해아동에 대한 개별치료
순서
Download : [인문][아동] 피해아동에 대한 개별치료.hwp( 82 )
인문,아동,피해아동,개별치료,인문사회,레포트
설명
[인문][아동] 피해아동에 대한 개별치료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아동] 피해아동에 대한 개별치료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