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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조직론상 팀 조직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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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3-28 0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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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정보의 흐름
정보는 폐쇄적이고 독점적이기보다는 개방적이고 서로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

2. 팀조직의 관리

1) 팀장의 역할
팀장은 관리자가 아닌 리더로서 참여적 리더십을 발휘해야 하며, 지시나 통제가 아닌 코치나 조정자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Ⅱ. 팀조직의 유형

팀조직은 그 사용목적에 따라 QC분임조, 각종 위원회, 태스크포스 등 횡적조직의 모습에서부터 자율경영팀까지 여러가지가 있다 즉, 팀조직은 전통적인 기능조직이나 제품조직에서 사용되기도 하고, 횡적조직의 형태로도 사용된다

Ⅲ 팀조직의 설계와 운영대책

1. 효율적인 팀 설계

1) 과업간의 상호의존성 고려
과업간의 상호의존성이 가장 높은 과업부터 팀에 포함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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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조직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3) 보상과 책임
…(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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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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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경영조직론상 팀 조직에 대하여

Ⅰ. 들어가며

1. 의 의
팀조직이란 “상호 보완적인 기능을 가진 소수의 사람들이 공동의 目標(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공동의 접근방법을 가지고 신축성 있게 상호 작용하며, 결과에 대해 공동의 책임을 지는 조직단위”라 definition 할 수 있다

2. 등장배경
1) 외부적 요인
시장환경과 기술환경이 급변하고, 시장이 개방화됨에 따라 전통적인 관료제조직으로는 더 이상 대처하기가 불가능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2) 내부적 요인
능력중심의 동기부여와 이를 통한 전문가 육성이 가능하고, 구성원간에 상호작용을 촉진하므로 조직학습에 효율적이다. 또한, 조직의 경량화와 스피드화에도 기여하는 유연한 조직의 필요가 대두되었다.
3) 팀 업무의 ‘자기완결성’
팀 업무의 처음 에서 끝까지 모든 책임을 지도록 하여 권한과 책임의 한계를 명확히 할 수 있고 공동의 目標(목표)를 분명하게 할 수 있다
4) 자율성 보장
관리와 통제를 최소화하도록 설계하여 자율성과 창의성 발현을 보장하도록 설계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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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2) 업무프로세스에 따른 팀 구성
업무 흐름에 따라 여러기능을 포함하는 팀을 설계함으로써 환경變化(변화)에 따른 適應력을 향상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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