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A형 =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適應능력 향상 활동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4-30 15:59본문
Download : 1교육과정 A형 = 교육과정 개발 모.hwp
이와 같이 비슷한 이유로 고민을 한 모형은 타바 모형이다.
2.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이론적 배경에 대한 진술 제시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2) 교육goal(목표)
4. 평가 - 교육目標(목표)의 달성을 어떻게 평가할 수 있는가?
순서
3. 교육목적과 교육goal(목표) 를 구체적으로 제시





1) 교육목적
1.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밝히고 그것을 선정한 이유 제시
설명
紹介글
본문내용 1.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밝히고 그것을 선정한 이유 제시 필자는 먼저 타일러 모형을 선택하였다. 만 5세의 유아를 기준으로 適應능력 향상 활동에 적합한 모형이라고 판단하였다. 이와 같이 비슷한 이유로 고민을 한 모형은 타바 모형이다.
1. 교육目標(목표)의 설정 - 어떠한 교육目標(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가?
5. 적응능력 향상 활동의 유아교육 현장 적용 가능성과 시사점 제시
3. 학습경험의 조직 - 어떻게 효과(效果)적으로 조직할 수 있는가?
4. 6회의 적응능력 향상 활동의 題目(제목)과 내용 등을 요약한 요약표의 제시, 그리고 6회 활동 중 1가지 활동의 구체적인 세부내용 제시
#방송대#방통대#방송통신대#유아교육#교육과정#적응능력
Download : 1교육과정 A형 = 교육과정 개발 모.hwp( 58 )
위의 요소를 통하여 교육평가를 개발할 수가 있따
본문내용
교육과정 A형 =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적응능력 향상 활동에 대한 내용입니다. 특히 타일러의 모형 중 학습경험의 선정 단계가 모형을 선정하는데 주요했다. 타바 모형은 유아들과 교사가 직접 교육과정에 참여하기 때문에 주제와 적합한 모형이 아닐까 판단되었다. 특히 타일러의 모형 중 학습경험의 선정 단계가 모형을 선정하는데 주요했다.
필자는 먼저 타일러 모형을 선택하였다. 하지만 교육과정의 특성상 교사도 아이들을 100% 알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에 만 5세 유아가 유치원에서 초기에 적응하는 상황을 고려한다면 타일러 모형이 더 적합하다고 생각하였다. 2.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이론적 배경에 대한 진술 제시 타일러의 모형은 총 4가지 요소로 구성되어져 있으며, 각각의 요소를 질문 형태로 바꾸어본다면 다음과 같다. 타바 모형은 유아들과 교사가 직접 교육과정에 참여하기 때문에 주제와 적합한 모형이 아닐까 판단되었다.
1.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밝히고 그것을 선정한 이유 제시
교육과정 A형 =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適應능력 향상 활동
2.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理論(이론)적 배경에 대한 진술 제시
2. 학습경험의 선정 - 어떠한 교육적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가?
목차
타일러의 모형은 총 4가지 요소로 구성되어져 있으며, 각각의 요소를 질문 형태로 바꾸어본다면 다음과 같다. 1. 교육목표의 설정 - 어떠한 교육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가? 2. 학습경험의 선정 - 어떠한 교육적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가? 3. 학습경험의 조직 - 어떻게 효과적으로 조직할 수 있는가? 4. 평가 - 교육목표의 달성을 어떻게 평가할 수 있는가? 위의 요소를 통하여 교육평가를 개발할 수가 있다.
다. 하지만 교육과정이 特性상 교사도 아이들을 100% 알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에 만 5세 유아가 유치원에서 초기에 適應하는 상황을 고려한다면 타일러 모형이 더 적합하다고 생각하였다. 만 5세의 유아를 기준으로 적응능력 향상 활동에 적합한 모형이라고 판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