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발달평가] 영유아 발달의 평가방법(觀察(관찰) 법, 조사법, 교사제작 검사법, 표준화 검사법,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2-21 05:21
본문
Download : 영유아 발달의 평가방법.hwp
Ⅱ 본론
영유아 평가는 표준화 검사와 같은 구체적이고 제한된 범위의 영유아행동에 대한 형식적 평가와 교사의 觀察, 영유아의 작업 표본 등에 의한 비형식적 평가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영유아의 발달을 평가할 때는 觀察이나 포트폴리오와 같은 비형식적 평가의 중요성 및 가치를 강조하고 있다 평가는 명확하고 분명한 목적과 목표(目標)에 맞추어서 수행되어져야 하는데 객관적이고 종합적인 觀察을 사용하며 판단의 표준과 규준에 근거하여 수행되어져야 한다. 그리고 주어진 평가결과와 절차를 영유아나 교육과정에 관하여 적합한 결정을 내리고 이해하는데 필요한 정보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영유아발달의 평가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 조사법






4. 표준화 검사
Download : 영유아 발달의 평가방법.hwp( 91 )
[영유아발달평가] 영유아 발달의 평가방법(觀察법, 조사법, 교사제작 검사법, 표준화 검사법,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해 記述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觀察법
2. 조사법
3. 교사 제작 검사법
4. 표준화 검사
5. 포트폴리오 평가
Ⅲ conclusion
서지사항
[영유아발달평가] 영유아 발달의 평가방법(觀察법, 조사법, 교사제작 검사법, 표준화 검사법,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해 記述하시오.
Ⅰ 서론
영유아교육의 주된 목적은 영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돕는 것이므로, 교사는 영유아의 발달을 적절히 평가할 수 있는 평가의 기본적인 구조를 이해하고, 그 결과 평가의 도구와 방법을 선택할 때에 적합한 결정을 내릴 수 있어야 한다.
특히, 觀察법은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 방법 중에서 가장 오랜 역싸를 가진 방법의 하나로서 영…(省略)
3. 교사 제작 검사법
Ⅲ 결론
영유아,발달평가,관찰법,조사법,교사제작,검사법,표준화,검사법,포트폴리오,평가,사범교육,레포트
Ⅱ 본론
레포트/사범교육
[영유아발달평가] 영유아 발달의 평가방법(觀察(관찰) 법, 조사법, 교사제작 검사법, 표준화 검사법,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해 서술하시오.
설명
1. 觀察(관찰) 법
순서
[영유아발달평가] 영유아 발달의 평가방법(관찰법, 조사법, 교사제작 검사법, 표준화 검사법,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해 기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 1. 관찰법 2. 조사법 3. 교사 제작 검사법 4. 표준화 검사 5. 포트폴리오 평가Ⅲ 결론참고문헌 , [영유아발달평가] 영유아 발달의 평가방법(관찰법, 조사법, 교사제작 검사법, 표준화 검사법,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해 기술하시오.사범교육레포트 , 영유아 발달평가 관찰법 조사법 교사제작 검사법 표준화 검사법 포트폴리오 평가
출처
5. 포트폴리오 평가
Ⅰ 서론
[영유아발달평가] 영유아 발달의 평가방법(觀察(관찰) 법, 조사법, 교사제작 검사법, 표준화 검사법,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해 서술하시오.
다. 평가의 방법은 매우 다양하나 다음에서는 영유아교육현장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觀察법, 조사법, 교사제작 검사법, 표준화 검사법, 포트폴리오 평가로 분류하여 그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觀察법
觀察법은 영유아의 행동을 보다 더 잘 이해하기 위하여 영유아가 보여주는 여러 가지 상황이나 활동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자세히 觀察하고 기록․分析(분석)함으로써 영유아의 발달 및 행동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영유아교육의 대표적인 평가방법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觀察법은 대체로 도구를 사용하지 않는 측정(measurement)방법이며, 만약 도구를 사용해도 측정(measurement) 대상에게는 influence을 미치지 않으므로 觀察자의 훈련과 기술에 의존하는 바가 매우 큰 평가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