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사상사 요점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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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02 0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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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시몬)을 믿어야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가르침.
- 구원定義(정이) : 신비의식을 통해서 오는 것이라고 가르침. 곧, 영혼이 플레로마로 올라가는
것이라고 믿음.
- 그들에겐 종말론이 없었다.
(2) 본래적 의미 : 가. 가난한 자
나. 예루살렘의 신자들에 대한 경칭
(3) 주요내용 :
가) 모세 율법의 유효성(validity)을 신봉
나) 예루살렘을 주심지로 하여 세워질 “메시야 왕국”을 고대
다) 새로운 모세로서의 그리스도 定義(정이) -> 그리스도를 순수한 인간적 차원에서 인식
2. 영지주의적 그리스도론(Docetics) - 예수의 인성을 부인하고 신성만 강조
- 특징: 헬라종교와 기독교를 결합
- 중요요소 : 신비주의 와 우주론적 사유, 그리고 이원론(dualism)
- 대표자 : 시리아의 사투르니누스(Saturninus), 이집트의 바실리데스(Basilides), 로마의
발렌티누스(Valentinus)
- 사상적 경향 : 가. 스스로 메시아의 모습을 가장함.
나. 율법으로부터의 해방을 선포.
다.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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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대적 그리스도론(Ebionism) - 예수의 신성을 부인하고 인간 예수만 강조
(1) 특징 : 그들은 유대교와 기독교적 요소들을 자신들의 사상 속에 혼합시켰다.
(1) Valentinus의 유출설(P. 47) : 물질세계는 유출(afall)의 결과로써 가장 저급한 이온으로부
터 originate 되었다는 理論(이론). 지존…(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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