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장학 원고(장학에 관한 내용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10 10:02
본문
Download : 수업장학원고장학에 .hwp
레포트 > 공학,기술계열
장학 수업 교내 수업장학 개념 / 1. 강원도교육청(2000)<장학지도 가이드 북>. 춘천 : 예문사 2. 강영삼(1994). 장학론. 서울 : 세영사 3. 주삼환(1997). 변화하는 시대의 장학. 서울 : 원미사 4. 변영계(1997). 수업장학. 서울 : 교육과학사 5. 강원도교육연수원(2002)<초등교감 직무연수> ()
우리 나라에서 사용되는 「수업장학」의 관념
설명
장학 수업 교내 수업장학 개념
다.는 定義(정이)를 바탕으로 장학의 본질을 살펴보면 행정, 경영, 인간관계, 교육과정, 수업, 지도성 등으로 강조점이 변해 왔지만 근래에 이르러서는 수업에서의 지도력 발휘가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3. 주삼환(1997). 변화하는 시대의 장학. 서울 : 원미사
순서
Ⅰ. 수업장학의 관념
Ⅵ. 맺는 말 Ⅰ. 수업장학의 관념
장학 수업 교내 수업장학 槪念 / 1. 강원도교육청(2000)<장학지도 가이드 북>. 춘천 : 예문사
Ⅳ. 수업장학의 실제
바람직한 교육성과를 성취하기 위해서는 교육과定義(정이) 계획, 실행, 평가를 위한 노력이 政府수준, 학교수준, 학생수준에서 다같이 이루어져야 한다.
5. 강원도교육연수원(2002)<초등교감 직무연수> ()
수업장학 원고(장학에 관한 내용
Ⅱ. 수업장학의 기능
Download : 수업장학원고장학에 .hwp( 62 )
Ⅱ. 수업장학의 기능
Ⅲ. 수업장학의 방법
수업장학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관념을 요약해 볼 때 대체로 수업장학이라는 용어는 두가지 경우로 쓰인다.
학교는 교육성과에 대한 사회의 기대를 잘 파악하지 않으면 안된다 사회는 변하고 교육에 대한 기대도 변하므로 교육目標(목표)도 변화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장학의 여러 영역 중에서 교내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장학을 중심으로 살펴보겠다.
4. 변영계(1997). 수업장학. 서울 : 교육과학사
Ⅴ. 수업장학의 발전적 改善 대안
2. 교육과정개발
2. 강영삼(1994). 장학론. 서울 : 세영사
수업장학은 간접적으로 학생의 학습을, 직접적으로는 교사를 돕는 것이다. 따라서 이에 대처하기 위해 교사, 교육행정가 및 장학담당자가 협동하는 과정이 수업장학의 한 기능이 되어야 할 것이다. 학교내의 장학담당자인 학교장이 교감, 부장교사 및 동료교사들로 하여금 바람직하게 지도성을 발휘하여 협동적으로 노력을 촉진하도록 하는 일로서 Lovell와 Wiles는 수업 장학의 7가지 기능을 다음과 같이 설명(說明)하였다.
1. 目標(목표)전개
장학에 대한 定義(정이)는 학자에 따라 다양하다. 즉 ① 다른 행정기관과 비교하여 학교에서의 주된 활동은 수업활동이기 때문에 수업장학을 학교수준에서의 장학활동, 즉 교내장학과 같은 의미로 쓰이는 경우(강영삼, 조병효) 와 ② 학교수준에서 교사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여러 가지 장학활동 중에서 직접적으로 교사의 수업기술과 방법의 改善을 위하여 제공되는 비교적 체계적인 장학활동을 수업장학으로 보는 경우(고영희, 변영계, 정태범)로 임상장학이나 마이크로티칭 등이 그 구체적인 방법이다. 강영삼의 장학은 일선 교육현장에서 교원들이 소定義(정이) 교육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 이끌어 주고, 북돋아 주는 활동이다. 특히,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학교 교육과정이 강조되어 단위 학교에서 학교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운영해야 할뿐만 아니라 학년별, 교과별, 학급별 교육 目標(목표)를 교사들이 직접 수립하여 운영해야 하므로 어느 때 보다도 교육과정에 대한 장학과 함께 수업 장학이 중요하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