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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아중심국가 계획의 본질과 한계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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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3-28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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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이미 지난해 말 경제특구법(경제자유구역법으로 개칭) 저지투쟁 과정에서 김대중 정권의 「동북아 중심국 플랜」의 반민중적인 일단을 확인한 바 있다아 그러나 동북아플랜은 경제자유구역 설치와 시행법통과만으로 그치는 일회성 사업도 김대중 정권만의 아이디어성 기획도 아닐것이다. 한국경제는 지난 수년간 강도 높은 신자유주의 정책개혁을 수행함으로써,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추어진 아메리카식 경제작동방식을 갖추게 되었다. 비록 지난해 11월 경제자유구역법의 국회통과를 막지 못했다하더라도 동북아플랜의 구체적 시행과 그에 따른 갖가지 개혁조치들의 추진은 적어도 노무현정권을 넘어 다음 정권이 등장하게 될 2xxx년경까지 이어지게 될 展望(전망) 인 만큼 우리의 투쟁이 마무리되었다고 볼 수 없는 노릇인 것이다. 이제 DJ정권 5년의 신자유주의 정책개혁의 성과는 노무현 신政府가 이어받고, 그 스스로 자임하는 정책개혁의 새로운 임무는 한축으로는 시장운영원리에 따른 구조조정이 상시적이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지원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금융세계화 된 세계시장에 이미 상당정도 최적화된 한국경제를 재편입시키기 위한 중장기적 비전을 구체화하는 실천인 것이다. . 실제로 동북아플랜이란 기획이 처음으로 이야기되었던 시점은 1995년경 김영삼 政府 시절의 4차 국토종합개발계획이 제출된 때였고, 지난 대선과정에서도 이 계획에 관한 한 이회창과 노무현간의 정책적 차이는 거의 없었다. 당장 노무현정권은 올해 상반기 중으로 지난해 통과된 경제자유구역법의 7월 시행을 앞두고 이 법의 갖가지 부대 시행령을 마련할 예정이고, 인천시는 올해 1월 중순경에 경제특구 개발 및 자본조달 업체인 미국 게일사(社)와 1단계 사업을 위한 토지공여(160만평) 본계약…(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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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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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동북아 중심국가 계획구상
노무현 신政府의 경제정책의 양축은 상시구조조정시스템(시장)에 기반한 기업(재벌)·금융 구조개혁의 지속과 이른바 「동북아중심국가 건설」로 명명된 한국경제의 새로운 중장기 성장戰略의 추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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