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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센싱(라이선싱)의 개념과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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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3-21 0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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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라이센싱은 수입장벽이나 직접투자에 대한 규제를 우회할 수 있는 수단이 된다 완제품을 수출하다가 수입장벽으로 인해 라이센싱으로 전환하더라도 경우에 따라서는 해당 시장에 대한 수출을지속할 수도 있다 완제품 대신 중간재나 부품을 기술도입 기업(licensee)에게 수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라이센싱(라이선싱)의 관념과 의의의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요점한 리포트 data(資料)입니다. 라이센싱 수입, 즉 로열티를 받지 못하는 상황이 온다 해도 그 손실은 생산시설의 몰수나 수용에 비할 바가 못된다
셋째, 라이센싱은 직접투자나 적극적인 현지 mark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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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하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라이센싱(라이선싱)의 개념과 의의>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라이센싱 계약은 직접투자 형태로 이미 해외시장에 진입해 있는 자신의 자회사(subsidiary)와도 이루어질 수 있다 이 경우의 라이센싱은 시장진입을 위한 전략대안이라기보다는 특허기술이나 상표권에 대한 법적 권리를 확보하려는 수단 성격을 지닌다.

둘째, 정치적 위험에 대한 노출이 적기 때문에 정치적 위험이 높은 국가에 진입할 때 직접투자보다 선호될 수 있다 현지 政府(정부)가 선진기술 도입을 위해 외국기업의 직접투자보다는 기술이전 계약, 즉 라이센싱에 호의적인 태도를 보이는 경우도 많으며, 라이센싱은 현지 실물자산에 대한 투자카 없기 때문에 정치적 위험과 관련된 최악의 상황인 몰수(confiscation)나 수용(expropriation) 염려가 없다.


라이센싱(라이선싱)의 개념과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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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센싱(licensing)이란 특정기업(licensor)이 자신의 기술, 특허, 상표권, 혹은 기타 지적재산권을 다른 기업(licensee)에게 사용하도록 허락하고 그 대가로 로열티(royalty)를 받는 일종의 계약이다.

라이센싱(라이선싱)의 관념과 의의

설명
라이센싱은 기술을 제공하는 업체에게는 기술이전(technology transfer)을 통한 시장진입 전략의 일환으로서, 수출이나 직접투자에 비해 해외시장에 대한 개입을 비교적 덜 요구하는 전략대안이다.
그렇다면 라이센싱은 어떤 이점을 가지고 있으며, 이 방식이 직접투자 등의 다른 해외시장 진입방법에 비해 선호되는 기업 내외부의 여건이나 상황은 무엇일까? 다음은 이에 대한 설명(explanation)이다. 물론 자회사 소유를 통한 권리확보도 가능하지만, 자회사와의 명시적 계약을 통한 법적 권리를 확보하면 배당금 송금에 대한 현지 政府(정부)의 외환규제가 있다 하더라도 로열티라는 우회적인 이익확보 수단이 생기게 된다 한편 기술을 제공받는 업체로서는 라이센싱이 선진기술도입을 통한 제품생산 및 판매전략의 일환으로 자체 기술개발의 대안으로 사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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