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 공격적 아동을 위한 사회적 관심증진 놀이집단상담 호로그램 개발과 적용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4-06 09:14본문
Download : [논문요약] 공격적 아동을 위한 사회적 관심증진 놀이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hwp
2) 전문용어의 해석과 타당성에 대한 문제
• 논문에서 시행한 프로그램(program]) 중 KSD와 같은 전문용어에 대한 주석이 없으며 이러한 프로그램(program]) 은 타당성을 검증 받은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된다
3) 아동에 대한 characteristic(특성)을 잘 표현하지 못한 부분의 존재
• 논문에서는 일단 8명의 아동의 신상기록이 나와 있지 않고 연령조차 모른다.
② 개인적 characteristic(특성)을 다양한 생활 영역 속에서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한다. 유용하게 활용이 되리라 생각하며, 항상 행복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 [논문요약] 공격적 아동을 위한 사회적 관심증진 놀이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논문요약] 공격적 아동을 위한 사회적 관심증진 놀이집단상담 호로그램 개발과 적용
설명
![[논문요약]%20공격적%20아동을%20위한%20사회적%20관심증진%20놀이집단상담%20프로그램%20개발과%20적용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85%BC%EB%AC%B8%EC%9A%94%EC%95%BD%5D%20%EA%B3%B5%EA%B2%A9%EC%A0%81%20%EC%95%84%EB%8F%99%EC%9D%84%20%EC%9C%84%ED%95%9C%20%EC%82%AC%ED%9A%8C%EC%A0%81%20%EA%B4%80%EC%8B%AC%EC%A6%9D%EC%A7%84%20%EB%86%80%EC%9D%B4%EC%A7%91%EB%8B%A8%EC%83%81%EB%8B%B4%20%ED%94%84%EB%A1%9C%EA%B7%B8%EB%9E%A8%20%EA%B0%9C%EB%B0%9C%EA%B3%BC%20%EC%A0%81%EC%9A%A9_hwp_01.gif)
![[논문요약]%20공격적%20아동을%20위한%20사회적%20관심증진%20놀이집단상담%20프로그램%20개발과%20적용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85%BC%EB%AC%B8%EC%9A%94%EC%95%BD%5D%20%EA%B3%B5%EA%B2%A9%EC%A0%81%20%EC%95%84%EB%8F%99%EC%9D%84%20%EC%9C%84%ED%95%9C%20%EC%82%AC%ED%9A%8C%EC%A0%81%20%EA%B4%80%EC%8B%AC%EC%A6%9D%EC%A7%84%20%EB%86%80%EC%9D%B4%EC%A7%91%EB%8B%A8%EC%83%81%EB%8B%B4%20%ED%94%84%EB%A1%9C%EA%B7%B8%EB%9E%A8%20%EA%B0%9C%EB%B0%9C%EA%B3%BC%20%EC%A0%81%EC%9A%A9_hwp_02.gif)
![[논문요약]%20공격적%20아동을%20위한%20사회적%20관심증진%20놀이집단상담%20프로그램%20개발과%20적용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85%BC%EB%AC%B8%EC%9A%94%EC%95%BD%5D%20%EA%B3%B5%EA%B2%A9%EC%A0%81%20%EC%95%84%EB%8F%99%EC%9D%84%20%EC%9C%84%ED%95%9C%20%EC%82%AC%ED%9A%8C%EC%A0%81%20%EA%B4%80%EC%8B%AC%EC%A6%9D%EC%A7%84%20%EB%86%80%EC%9D%B4%EC%A7%91%EB%8B%A8%EC%83%81%EB%8B%B4%20%ED%94%84%EB%A1%9C%EA%B7%B8%EB%9E%A8%20%EA%B0%9C%EB%B0%9C%EA%B3%BC%20%EC%A0%81%EC%9A%A9_hwp_03.gif)
![[논문요약]%20공격적%20아동을%20위한%20사회적%20관심증진%20놀이집단상담%20프로그램%20개발과%20적용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85%BC%EB%AC%B8%EC%9A%94%EC%95%BD%5D%20%EA%B3%B5%EA%B2%A9%EC%A0%81%20%EC%95%84%EB%8F%99%EC%9D%84%20%EC%9C%84%ED%95%9C%20%EC%82%AC%ED%9A%8C%EC%A0%81%20%EA%B4%80%EC%8B%AC%EC%A6%9D%EC%A7%84%20%EB%86%80%EC%9D%B4%EC%A7%91%EB%8B%A8%EC%83%81%EB%8B%B4%20%ED%94%84%EB%A1%9C%EA%B7%B8%EB%9E%A8%20%EA%B0%9C%EB%B0%9C%EA%B3%BC%20%EC%A0%81%EC%9A%A9_hwp_04.gif)
![[논문요약]%20공격적%20아동을%20위한%20사회적%20관심증진%20놀이집단상담%20프로그램%20개발과%20적용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85%BC%EB%AC%B8%EC%9A%94%EC%95%BD%5D%20%EA%B3%B5%EA%B2%A9%EC%A0%81%20%EC%95%84%EB%8F%99%EC%9D%84%20%EC%9C%84%ED%95%9C%20%EC%82%AC%ED%9A%8C%EC%A0%81%20%EA%B4%80%EC%8B%AC%EC%A6%9D%EC%A7%84%20%EB%86%80%EC%9D%B4%EC%A7%91%EB%8B%A8%EC%83%81%EB%8B%B4%20%ED%94%84%EB%A1%9C%EA%B7%B8%EB%9E%A8%20%EA%B0%9C%EB%B0%9C%EA%B3%BC%20%EC%A0%81%EC%9A%A9_hwp_05.gif)
![[논문요약]%20공격적%20아동을%20위한%20사회적%20관심증진%20놀이집단상담%20프로그램%20개발과%20적용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85%BC%EB%AC%B8%EC%9A%94%EC%95%BD%5D%20%EA%B3%B5%EA%B2%A9%EC%A0%81%20%EC%95%84%EB%8F%99%EC%9D%84%20%EC%9C%84%ED%95%9C%20%EC%82%AC%ED%9A%8C%EC%A0%81%20%EA%B4%80%EC%8B%AC%EC%A6%9D%EC%A7%84%20%EB%86%80%EC%9D%B4%EC%A7%91%EB%8B%A8%EC%83%81%EB%8B%B4%20%ED%94%84%EB%A1%9C%EA%B7%B8%EB%9E%A8%20%EA%B0%9C%EB%B0%9C%EA%B3%BC%20%EC%A0%81%EC%9A%A9_hwp_06.gif)
1. Alfred Adler의 개인주의 심리학 개관
1) 인간관
2) 집단상담과정
2. 문헌요약
1) 국내외에서 실시된 공격성 감소를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program])
2) 공격적 아동의 일반적 양상
3) 사회적 관심 증진 놀이집단상담 프로그램(program])
4) 프로그램(program]) 참가아동들의 變化양상
5) 본 사회적 증진 프로그램(program]) 에 대한 結論
6) 본 연구의 한계와 관련하여 몇 가지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3. 치료방법에 대한 의문점
1) Adler 학파에만 기초한 단학문 중심의 접근에 관한 문제
2) 전문용어의 해석과 타당성에 대한 문제
3) 아동에 대한 characteristic(특성)을 잘 표현하지 못한 부분의 존재
4) 프로그램(program]) 대상자 선definition 문제
5) 공격성을 나타내기 위한 프로그램(program]) 부족 문제
6) 평가의 타당성 문제
7) 추후배치의 문제
4. 제언
6) 본 연구의 한계와 관련하여 몇 가지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1) 한계점 - 사회적 관심의 부분적 측면들로 구성되어 사회적 관심의 일부만 다루고 있다아
(2)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① 교육·행정적 차원의 지원을 받아 교육현장에서 하나의 교육과정으로 정착될 필요가 있다아
② 포괄적인 상담프로그램(program]) 의 개발과 그 efficacy를 평가하는 검사도구의 개발이 필요하다. 이로써 Adler 학파 理論을 통한 공격적 아동을 위한 사회적 관심의 긍정적인 결과를 알 수 있었으나 프로이드와 같이 다른 학파와 비교해서 접근했더라면 좀 더 efficacy가 있었을 것이다.
놀이치료의 이론과 실제 시간에 제출한 놀이치료와 관련된 논문을 읽고 요약한 리포트입니다.
③ 아동 각 개인의 생활양식 자료(資料)를 바탕으로 더욱 심층적인 질적 연구가 필요가 있다아
3. 치료방법에 대한 의문점
1) Adler 학파에만 기초한 단학문 중심의 접근에 관한 문제
• 문헌에서는 여러 가지 타당성을 제시해가면서 Adler 학파의 理論을 기초로 한 프로그램(program]) 을 개발하고 실행하였다. 유용하게 활용이 되리라 생각하며, 항상 행복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다.
(2) 이 프로그…(drop)
,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논문요약] 공격적 아동을 위한 사회적 관심증진 놀이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hwp( 56 )
놀이치료의 理論(이론)과 실제 시간에 제출한 놀이치료와 관련된 논문을 읽고쓰기 요약한 리포트입니다. 비록 8명의 아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부족한 문제는 잘 예시되어있으나 공격적 성향이 있는 아동에게는 이 같은 문제 외에도 각기 다른 공격적 성향에 영향을 줄만한 문제들이 있었을텐데, 문헌에는 그에 대한 상세한 내용이 빠져 있다아
4) 프로그램(program]) 대상자 선definition 문제
(1) 우선 논문에서 시행한 프로그램(program]) 을 어떤 연령에게 시행해야 되는지에 마주향하여 는 언급하지 않았기 때문에 초등학년에게만 시행해야 하는 것인지 그보다 더 어린 아동들에게도 시행할 수 있는지 알 수 없다.